• TOUCH storylab

가상 현실로 즐기는 박물관 투어

문화와 예술의 도시 뉴욕은 다양함과 색다름의 정취를 맛보려는 사람들로 늘 북적이는 곳이다. 맨하탄에는 약 32개의 뮤지엄이 있고, 41개의 브로드웨이 극장과 60여개의 오프 브로드웨이 극장이 있으며,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은 공연장(Concert Venue)에서는 매일 각양각색의 전시회 및 공연들이 펼쳐진다. 적어도 코로나바이러스 사태가 오기 전까지는 그랬다.

뉴욕시의 락다운이 시작되면서 일시에 문을 닫았던 박물관과 극장, 그리고 공연장에는 벌써 7개월째 사람들의 발길이 끊어졌고, 코로나19 사태가 언제까지 이어질지 아무것도 예측할 없는 상황이다보니 모든 문화,예술활동이 내년 상반기까지 잠정적으로 연기된 상태다. 그러나 뉴욕시의 일부 박물관들과 전시회장, 공연장에서는 가상 투어(Virtual Tour)라는 온라인 서비스를 통해 우리 삶을 윤택하게 해주는 다양한 문화,예술활동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Google의 Art & Culture 플랫포옴과 제휴하여 운영하고 있는 이 투어는 다양한 컬렉션의 이미지들을 화면을 통해 생생하게 소개하는 전시 방식도 있고, 박물관 내를 직접 걸어다니며 구경할 수 있는 현장감 넘치는 워킹 투어 방식도 있어 갤러리를 직접 방문해서 둘러보던 것과는 또다른 재미와 즐거움을 더해준다. OTT 서비스의 영화나 TV프로그램도 좋지만, 문화적인 지식과 예술의 정취를 누려보고 싶다면 Museum Virtual Tour를 이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Solomon R. Guggenheim Museum

구겐하임 뮤지엄에서는 이 박물관의 아이콘이라고 할 수 있는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Frank Lloyd Wright)의 작품 ‘The Rotunda’의 건축양식 투어를 시작으로 인상파 작가 작품들과 초기 현대 미술품들이 전시되어 있는 탄하우저 컬렉션의 갤러리를 둘러볼 수 있다.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메트로 폴리탄 뮤지엄에서는 The Art of Music through Time’이라는 타이틀로 5000년 미술사를 총 망라하는 작품 20만770여 점의 유물들을 돌아보는 온라인 전시회를 오픈하고 있다. 이 전시회는 메트로폴리탄 뮤지엄이 소장하고 있는 유물들에 담긴 구체적인 스토리와 역사를 소개하는 큐레이터들의 오디오 해설을 함께 담고 있다. 그 외 MET와 MET Breuer 있는 다양한 전시회 투어도 진행하고 있다.

Museum of Modern Art (MoMA)

뮤지엄 모마 Virtual Tour 프로그램은 빈센트 반 고흐(Vincent van Gogh)의 '별이 빛나는 밤(The Starry Night) ', 폴 세잔Paul Cézanne)의 '사과가 있는 정물(Still Life with Apples )', 앙리 루소(Henri Rousseau)의 '잠자는 집시(The Sleeping Gypsy )’와 같은 우리에게 친숙한 명작들을 중심으로 한 129개의 작품들을 소개하고 있다.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휘트니 뮤지엄에서는20세기 미술사의 거장들로 꼽히는 에드워드 호퍼(Edward Hopper), 마스덴 하틀리(Marsden Hartley), 조셉 스텔라(Joseph Stella) 등의 60여개의 소장품들을 전시 프로그램으로 소개하고 있다.

The Frick Collection

프리크 컬렉션에서는 베르메르(Vermeer), 렘브란트(Rembrandt), 엘 그레(El Greco) 등의 후기 르네상스와 17세기를 장식했던 걸작품 201점이 전시되어 있다. 무엇보다 이 Virtual Tour를 통해 그 자체가 하나의 작품인 프리크 컬렉션의 우아하고 아름다운 갤러리 내부를 제대로 즐길 수 있다는 것이 이 투어의 또다른 매력이다.

The Cloisters Museum and Gardens

The Metropolitan Museum의 브랜치인 클로이스터 박물관은 중세 프랑스 풍의 아름다운 건축양식을 자랑하는 곳으로 웅장하면서도 고풍스러운 빌딩들을 온라인을 통해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American Museum of Natural History

흔히 자연사 박물관이라 불리는 이 곳의 온라인 투어는 박물관에 있는 푸른 고래가 머리 위로 지나가도록 연출되어 있고 자연사 박물관의 상징적인 디오라마의 유리에 코를 대고 들여다 볼 수 있는 감각적인 가상 투어를 즐길 수 있으며, 메인홀로 들어서면 거대한 공룡의 골격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생동감 넘치는 투어 여행을 체험할 수 있다. 또한 AMNH컬렉션에서 2,160개 품목의 다양한 이미지와 온라인 전시회를 만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