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Heather Lee Editor

공유 패션을 실천하는 sustainability enthusiast, Carmen Jenny


'기후 위기 극복 및 환경 보호’를 위해 가치 있으면서도 윤리적인 소비를 지향하고, 폐기물 줄이기를 전파하는 데 앞장서고 있는 ‘에코 인플루언서(Eco- Influencer)’ 가운데 네 번째로 소개할 인플루언서는 Carmen Jenny이다. Carmen은 공유 패션을 통해 패션 산업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하기 위해 만든 패션 렌털 앱 CLOTHESfriends의 CEO이자 공동설립자인 동시에 지속가능성 지지자(sustainability enthusiast)이다. 많은 사람들이 과연 환경과 패션이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의문을 가질 수도 있지만, 패션 산업으로 매년 12억 톤의 이산화탄소가 배출되고, 미국에서만 매년 85%의 의류가 매립되고 있는 실정이다. 빠르게 제작되고 빠르게 유통되는 패스트 패션의 유행으로 의류의 대량생산, 소비, 폐기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반복되면서 지구 환경을 크게 오염시키고 있는 가운데, Carmen은 불필요한 의류 생산을 줄이는 동시에 기존의 의류를 제대로 활용하여 의류 쓰레기를 줄일 수 있는 플랫폼을 통해 공유 패션을 활성화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Courtesy of Carmen Jenny

인물 소개 및 활동 내역

스위스 출신인 Carmen은 독일로 건너와 상징적인 패션 잡지인 하퍼스 바자(Harper’s BAZZAR)에서 에디터로 일하면서 패션업계가 환경에 미치는 폐해에 대해 눈을 떴다. Carmen은 일을 하면 할수록 패션이 환경에 미치는 심각한 악영향에 대해 절감하고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 패션계를 변화시켜야 한다는 실천의지를 가다듬게 되었다. Carmen은 자신의 의지를 실천하기 위해 인스타그램(@carmitive)과 블로그 잡지인 ‘Carmitive’를 운영하면서 과연 인류의 미래를 위한 지속가능성이 무엇인지 스스로 학습하면서 친환경적인 소비를 실천하기 위해 소셜미디어를 통해서 긴밀하게 연결되는 커뮤니티와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Carmen은 인스타그램과 블로그 잡지에서 친환경 패션관, 비건, 크루얼티 프리(cruelty free) 뷰티 팁 등을 공유한다. Carmen은 많은 사람들이 옷을 구매하고 입는 데에 신경을 쓸 뿐 옷의 생산 과정에서 환경을 얼마나 오염시키는지 혹은 얼마나 많은 옷이 버려지고 있는지 의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과 옷에 대해 이야기 하면서 아이디어를 전파하며,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Carmen은 더 많은 사람들이 지속가능성을 지향하고 의식적인 소비를 실천할수록 더욱 신속하고 효율적인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고 믿으며 많은 사람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가장 지속 가능한 쇼핑 방법인 패션 렌털 앱

CLOSTSfriends

Clothesfriends 앱은 패션 공유 앱으로 사용자들이 대여를 통해 기존의 의류를 지속가능한 방법으로 수익화할 수 있도록 돕는 지속가능한 패션을 추구하는 플랫폼이다. Clothesfriends를 통해 개인 사용자 혹은 패션 브랜드로 등록하여 옷과 액세서리를 빌리고 대여할 수 있고 사용자들은 앱을 통해 직접 옷을 업로드하고 대여 가격을 정해 옷을 대여함으로써 수익을 올릴 수 있다. 또한 새로운 스타일을 시도하기 위하여 옷을 계속 구매할 필요 없이 공유 패션을 통해 새로운 의상을 대여해 자신만의 독특한 스타일을 추구하며 변화를 창출할 수 있다. 대여자는 대여 기간을 선택하고 거주 지역의 Clothesfriends 파트너 허브, 즉 교환소에서 직접 제품을 픽업할 것인지 우편으로 배송받을 것인지 결정한다. 옷을 빌려 주고 빌려 입는 패션 공유는 순환 경제의 활력소가 될 뿐만 아니라 의류 생산으로 인한 탄소 배출을 줄이고 의류 폐기물을 줄이는 데 크게 기여하는 지속가능한 삶을 실천하는 일이다.


Conscious Fashion Actions You Can Do in 30 Mins.


Carmen이 인스타그램에 올린 지속가능성을 위한 의식적인 패션 실천 방법:

· Watch repair DIYs and give them a try.

· Read a book about the fashion industry.

· Create a wish list of the clothes you really need & appreciate.

· Unsubscribe from newsletters of fast fashion brands.

· Improve your sewing skills.

· Prepare sorting boxes for your next wardrobe detox.


자료 출처: instagra.com/carmitive, theoxygenproject.com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