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OUCH storylab

구매 전에 먼저 놀아보는 가상 장난감 샵, Walmart Wonder Lab

물건을 유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매장이라는 실물 공간이 필요하다. 그런데 4차 산업이 가속화되고 일상이 점차 디지털화되면서 실물 공간의 수요는 줄어들고 온라인을 이용한 가상 공간에서의 유통이 급증하고 있다. 최근에는 월마트(Walmart)가 모바일 기기를 통해 장난감을 갖고 놀 수 있는 Wonder Lab Site를 발표하고 아이들에게 재미난 경험을 선사하며 어린 소비자들의 마음을 흔들고 있다.

월마트가 에코(Eko)와 제휴해 개발한 이 Wonder Lab Site는 아이들이 사이트를 통해 소개되는 장난감들을 화면 상에서 개봉(Unboxing)하고 꺼내어 조립하고 만져볼 수 있는 가상 체험을 제공하는 곳이다. 아이들이 장난감을 고를 때는 대개 그 장난감이 어떤 재미를 주는지, 어떤 기능이 있는지를 모른 채 구매할 때가 많기 때문에 실제 물건을 받아보고 맘에 들지 않거나 기대했던 물건이 아니면 반품을 하고 재구매하는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이 Wonder Lab을 이용해 가상이나마 장난감을 미리 오픈하고 이런저런 기능을 확인한 후에 구매한다면 훨씬 더 합리적인 소비가 가능하기 때문에 Wonder Lab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사실 월마트의 사심은 이런 것이다. 아이들이 이 사이트를 이용해 다양한 장난감을 미리 경험한 후 자신이 원하는 장난감을 골라 부모에게 알려주면, 부모들은 Black Friday 쇼핑 아이템이나 연말 선물용으로 그 물건을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물건을 사야할지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과 월마트 스스로도 이용자들이 사이트에 남겨놓은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해 아이들의 장난감 선호도를 파악할 수 있고, 미리 물건의 수요를 따져 준비할 수 있다는 점을 활용하겠다는 것이다.

Walmart Wonder Lab Site로 들어가면 여러 가지 장난감 아이템이 보이고 그 중 맘에 드는 것을 골라 클릭하면 박스에 잘 포장된 장난감이 나온다. 아이는 사이트가 주는 가이드 라인에 따라 박스를 풀고 장난감을 꺼내 놀 수 있으며 그 장난감이 갖는 특징과 다양한 기능을 소개하는 데모(Demonstration)를 볼 수도 있다. 이 Wonder Lab에는 수백 개가 넘는 장난감 리스트가 있으며, 아이가 선택한 장난감은 Walmart.com에서 구매할 수 있다.

https://walmartwonderlab.com/

TOUCH storylab Editorial Team

참고 자료 및 이미지: Walmart Wonder 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