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eather Lee Editor

꽃이 환경을 생각할 때, Sustainable Flowers Guide

꽃장식이나 꽃다발은 특별한 행사장을 장식하기 위해 쓰이기도 하고 특별한 날 사랑과 감사를 표현하기 위한 선물로 구입한다. 지난 2018년의 마더스 데이 선물 가운데 69%가 꽃이었다는 통계로 미루어 알 수 있듯이 미국에서만 매년 50억 달러 정도의 꽃이 팔리고 있어 화훼 산업은 미국에서 매출이 큰 산업 가운데 하나이다. 그러나 미국에서 판매되는 대부분의 꽃은 미국에서 재배되는 것이 아니라 대다수 콜럼비아의 온실에서 재배되어 냉장된 뒤 미국으로 운송되고 있기 때문에 운송 과정에서 막대한 탄소가 배출되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무척 큰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꽃을 재배하는데 엄청난 양의 물이 사용되고 꽃을 재배하는 동안 살포하는 화학 살충제는 양의 제한이 없어 유기농법으로 재배되지 않은 꽃에 남아있는 화학 살충제의 잔여물질은 상당한 독성을 그대로 지니고 있다. 이처럼 우리가 특별한 날을 위해 애용하는 꽃다발이나 꽃장식은 지속가능성과는 거리가 멀기 때문에 꽃을 구입할 때는 몇 가지 주의가 필요하다. 지구의 환경을 생각하고 지속 가능성을 추구하기 위해서 어떤 꽃을 어떻게 구입해야 하는지 소개한다.

원산지 확인하기

다른 국가에서 재배된 꽃을 구입하면 운송 과정에서 엄청난 양의 탄소가 배출되므로 다른 농산물처럼 꽃 역시 원산지를 확인해 되도록 가까운 지역 농민들이 재배한 꽃을 찾아 구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되면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킬 수 있고 더 오래 지속되는 꽃을 구입할 수 있다. 만약 가까운 지역에서 생산된 꽃을 구하기 힘들다면 미국산 꽃을 판매하고 있는 꽃집을 찾아 운송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발자국을 줄여야 한다. 직접 구입하는 것이 여의치 않다면, Bouqs와 Farmgirl Flowers와 같은 온라인 꽃 배달 서비스를 통해 꽃을 구입할 수 있다. Bouqs와 Farmgirl Flowers 등은 지속가능한 방법으로 캘리포니아에서 재배되는 꽃을 미국 전역으로 배달하고 있으므로 차선책으로 선택해볼 수 있다.


Farmer’s Market 이용하기

파머스 마켓에는 현지에서 재배된 신선한 농산물뿐만 아니라 신선한 꽃도 구입할 수 있다. 현지에서 재배된 꽃 가운데에서도 유해 농약을 뿌리지 않고 지속가능한 재배 방법으로 꽃을 재배하고 있는 농가의 꽃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인증된 유기농 꽃에 대한 수요가 아직 많지 않기 때문에 많은 농가에서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꽃을 재배하고 있지는 않지만, 환경 오염과 지속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점점 더 높아지는 만큼 더 많은 사람들이 유기농 꽃을 선호함에 따라 유기농 꽃 공급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지속가능한 포장과 재활용 및 퇴비화

지속가능한 방법으로 재배된 꽃을 구입하는 것 이외에 꽃을 포장할 때도 일회용 플라스틱 플라스틱으로 포장하는 것을 자제해 플라스틱 쓰레기배출을 줄이고, 재활용 가능한 재료로 포장하여 선물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꽃이 시든 다음에는 말려서 병이나 주머니, 나무 볼 등에 넣어 포푸리(Potpourri)를 만들거나 비누나 양초 등을 만들 때 혼합하여 재활용할 수 있다. 시든 꽃을 재활용하지 못하고 버려야 한다면 음식물 찌꺼기와 함께 퇴비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료 출처: sustainably-chic.com/blog/sustainable-flowers, greenmatters.com, whydoeseverythingsuck.net/blog/flower-industry-statis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