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eather Lee Editor

디지털 시대, 디지털 헬스케어 웨어러블 헬스 디바이스(Wearable Health Devices)


디지털 헬스케어를 주도할 대표적 웨어러블 헬스 디바이스(Wearable Health Devices)

2021년에는 지속되는 팬데믹 상황 속에서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직접 자신의 건강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경향이 강해지면서 미국 인구의 5분의 1이상이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를 사용한 것으로 집계된다.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신체에 착용하여 건강 상태를 모니터링하기 때문에 현재 가장 인기 있는 형태의 헬스 디바이스라고 할 수 있고 점차 기술이 향상되면서 기능이 다양화되고 있다. 현재 광범위하게 애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웨어러블 기기를 소개한다.


Wearable Fitness Trackers

대표적인 제품으로 Fitbit이 있으며 손목에 차는 형태로 사용자들의 육체적인 활동과 심박 수를 측정하는 센서를 달고 있다. 일반적으로 헬스나 웰니스에 대한 추천 기능이 있으며 스마트폰과 연동되어 있다.


Smart Health Watches

현재까지 출시된 스마트 워치들은 대개 독립적으로 혹은 스마트폰과 연동되는 주변기기이다. 손목 위에 항상 밀착된 상태로 휴대하는 웨어러블기기인 스마트 워치는 인체의 바이오메트릭 정보(심박, 체온 등)를 항상 확인할 수 있으며 최근 출시된 제품은 수면 및 스트레스 레벨 모니터링, 혈중 산소 레벨 등을 측정하는 기능뿐만 아니라 문제가 발생했을 때 사용자에게 알릴 수 있는 기능까지 탑재되어 헬스 기기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미국에서 2021년에만 4,520만 명이 스마트워치를 사용했을 것으로 추산되며 2024년까지 사용자 수가 5천만 명을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Wearable ECG Monitors

웨어러블 심전도 모니터는 웨어러블 헬스 디바이스의 최첨단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심전도(ECG)를 측정할 수 있어 사용자가 심박 수와 심장 박동을 추적하고 혈압을 포함한 다른 바이탈을 측정할 수 있다.


Wearable Blood Pressure Monitors

옴론헬스케어(Omron Healthcare)는 2019년 웨어러블 혈압 모니터인 하트가이드(HeartGuide)를 출시했다. 이 하트 가이드는 혈압과 보행 숫자, 소모된 칼로리 등을 포괄하는 사용자의 활동 내역을 측정한다. 지난 몇 년 동안 옴론은 점점 더 경쟁이 치열해지는 업계에서 선두를 유지하기 위해 더 다양한 착용 가능한 혈압 모니터를 개발해 왔다.


Wearable Biosensors

웨어러블 바이오센서는 아직 개발 초기 단계에 있지만 원격 의료에 혁신을 일으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의료기기라고 할 수 있다. 이 의료기기는 장갑, 옷, 붕대, 그리고 임플란트의 형태로 제공되는 휴대용 센서이다. 사용자와 의사 사이에 양방향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게 하고 물리적 움직임과 눈물, 땀, 타액 등의 생체 용액 등을 통해 지속적이고 피부를 관통하지 않는 비침습적인(noninvasive) 질병 진단 및 건강 모니터링을 가능하게 한다.


자료출처: businessinsider.com aarp.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