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yun Lim Editor
빈병 쓰레기의 빛나는 활약, Recycled Glass
꽃병이나 물컵, 주스컵, 와인잔, 위스키나 스니프터(Snifter) 등 유리 제품 한두 개 사용하지 않는 가정이 있을까? 이렇듯 유리 제품은 언제나 쉽게 접할 수 있는 생활용품 중 하나다. 유리는 플라스틱 소재와는 달리 인체에 해를 끼치지 않아 건강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쉽게 깨진다는 단점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한 번 깨진 유리는 쓰레기가 되고 대다수는 땅에 매립되는 형편이다 보니 지구 환경이나 기후 위기를 고조시키는 데 악영향을 미친다.

쏟아지는 각종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고 지구 환경과 기후 문제를 다소나마 해소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 중에서도 가장 쉽게 적용 가능한 것은 용도 폐기된 원래의 소재를 재활용해 새로운 제품으로 생산하는 것을 들 수 있다. 흔히, 패스트 패션으로 지탄을 받았던 섬유가 재활용되고, 폐지나 타이어, 코르크, 세라믹 등 다양한 종류의 소재들도 다양한 용도로 재활용되고 있다. 그중에서도 재활용 산업 분야에 가장 먼저 뛰어들어 높은 재활용률을 달성하고 있는 것이 바로 유리다.

사실 유리는 100% 재활용이 가능하지만, 현재 미국에서는 버려지는 유리의 3분의 1만이 재활용되고 있다고 한다. 비록 완전한 재활용은 아니지만, 새로운 유리를 생산하는 데 필요 이상의 많은 에너지와 물을 소비해야 하는 만큼 3분의 1이라도 재활용되는 것은 무척 다행한 일이다. 깨지거나 더는 쓸모 없어진 유리 제품 수백만 파운드가 쓰레기 매립지로 가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과 재활용 유리는 새 유리 제품만큼 품질이 뛰어나 지속가능한 제품으로 손색이 없다는 점이 가장 중요한 사실이다. 또한, 재활용 유리 제품 브랜드 중에는 공정한 무역을 보장하고 이익을 재분배하는 등 기업 윤리를 지키는 건강한 회사들도 많다. 일상 가운데서 가장 손쉽게 지구의 환경 문제를 실천할는 방법은 다양한 분야에서 재활용되는 제품들을 구매하고 사용함으로 지속가능한 라이프 스타일을 지향하는 것이 아닐까? 현재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재활용 유리 제품 몇 가지를 소개한다.
Hawkins New York
Made In Morocco/Recycled Glass

2013년, 뉴욕에서 처음 오픈한 Hawkins New York은 유리 제품을 비롯해 도자기, 부엌 용품, 욕실 제품, 홈 데코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곳이다. 특히 Hawkins New York은 미니멀하고 모던한 감각의 아름답고 질 좋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 모로코의 유리 장인과의 협업을 통해 다양한 유리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이 회사의 유리 제품은 모두 재활용 유리로 만든 수제품이며, 그중에서도 텀블러와 피쳐 세트 콜렉션의 인기가 가장 높다. 재활용 유리지만 내구성이 뛰어나고 식기세척기에 안전해 가정에서 오랫동안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다. Hawkins New York Official Website에서 구매가 가능하다.
Kessy Beldi
Made In Morocco/Recycled Soda & Beer Bottles

모로코의 전통 유리잔의 디자인에서 영감을 받은 Kessy Beldi는 지속 가능한 제품으로 마라케흐(Marrakech) 산 탄산 음료(Soda)병과 맥주병을 재활용해 만든 제품이다. 독특한 디자인과 아름다운 색감이 캐주얼하면서도 세련미가 돋보이는 이 제품은 Kessy Beldi 홈페이지, Food52나 아마존을 통해 구매할 수 있다.
August Sage
Made In Guatemala/ Recycled Glass

100% 공정무역을 표방하며, 장인의 손을 거친 친환경 제품을 생산하는 August Sage는 지속 가능한 키친과 홈데코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이다. 과테말라의 작은 마을, 칸텔(Cantel)에서 협동조합과 함께 일하며 이곳 그릇 장인들은 재활용 음료병과 깨진 유리를 녹여 직접 모양을 잡고 텀블러나 칵테일 잔 등을 만들어 낸다. 특히, August Sage는 공정한 임금 및 보험을 제공하고 이들을 교육하고 훈련하는 일에 투자하며 공정 거래를 실천하고 있다. August Sage Official Site에서 물건 구매가 가능하다.
LSA
Made In Poland/100% Recycled Bottles & Jars

영국과 EU 전역에서는 이미 호평 받는 LSA 제품은 폴란드 장인들이 직접 만든 수제품이다. 다양한 유리컵을 비롯해 텀블러나 샴페인 잔, 케이크 받침대 등 다양한 컬렉션이 있으며, 100% 재활용 유리로 만들어진 지속 가능한 제품들이다. 또한, 유리에 사용되는 염료는 식물을 기반으로 한 잉크를 사용하고 포장재 또한 재활용 종이를 이용한다. LSA Homepage에서 제품 구매가 가능하며 유럽 제품이지만 미국에서도 쉽게 구매할 수 있다.
Jarapa
Made In UK/Recycled Vase

재활용 유리를 활용해 다양한 홈데코를 생산하는 Jarapa는 영국에 기반을 둔 회사로 포르투갈 장인들과의 협업으로 제품을 생산하는 곳이다. 주로 버려지는 꽃병을 재활용해 매력적인 디자인의 제품으로 재탄생시키는 Jarapa 브랜드는 집 안 곳곳에 악센트를 주는 인테리어 소품으로 인기가 높다. 공정 거래 협약을 준수하며 유리병이나 램프 등에 사용되는 부수적인 소재들도 코르크나 100% 천연 면 소재를 이용해 지속 가능하게 생산한다. Jarapa Homepage에서 구매할 수 있다.
자료 출처: treehugger.com thegoodtrad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