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Sena Huh, Editor

새로 오픈한 브로드웨이 뮤지엄(Museum of Broadway)

뉴욕시는 여러 다양한 분야의 박물관이 밀집되어 있는 도시 중 하나로 박물관 수는 무려 150개가 넘는다. 메트로폴리탄 뮤지엄(Metropolitan Museum)을 비롯해 모던 아트 뮤지엄(MoMA), 구겐하임(Guggenheim) 등 뉴욕시를 대표하는 순수 예술 박물관(Fine Art Museum)을 비롯해 자연, 과학, 스포츠, 패션 등 특화된 성격의 다양한 박물관이 있고, 또 아이들을 위한 박물관과 아름다운 정원이나 조각 등을 즐길 수 있는 Outdoor Museum도 다수 있다.

박물관 못지않게 뉴욕시를 상징하는 또 다른 한 축은 연극이나 뮤지컬 등을 관람할 수 있는 극장이 많다는 점이다. ‘브로드웨이(Broadway)’라 불리는 극장가에는 브로드웨이와 오프 브로드웨이에 걸쳐 40여 개의 극장이 밀집되어 있고 연중 다양한 공연이 열리고 있다. 지난해 11월, 이 브로드웨이 극장가에 박물관 하나가 들어섰다. Museum of Broadway라는 이름으로 오픈한 이 박물관은 브로드웨이에서 가장 오래된 극장으로 알려진 리시움 시어터(Lyceum Theatre)와 하야트호텔(Hyatt Centric Times Square) 사이에 위치하며 연극이나 뮤지컬의 역사와 변천을 한 눈에 알 수 있고, 소위 시간 예술이라 불리는 연극, 음악 등의 한계를 보존하고 전파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새해, 새롭게 오픈한 Museum of Broadway에서 공연 예술의 기록을 둘러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평소 브로드웨이 쇼를 즐기는 사람에게는 꼭 한 번 방문하길 추천하는 브로드웨이 뮤지엄에 대해 간략히 소개한다.


Broadway History

브로드웨이 뮤지엄은 전체를 둘러보는 데 약 1시간 30분 정도가 걸리는 규모로 내부는 여러 가지 주제를 가진 섹션으로 구분되어 있다. 우선 박물관 복도에는 18세기부터 오늘날까지 뮤지컬과 연극 등 공연 예술을 탐구할 수 있는 빈티지 사진 콜라주, 포스터 및 캐스트 앨범 표지가 연대순으로 정렬되어 있어 역사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고, 뮤지컬의 주인공인 배우들뿐만 아니라 작가, 감독, 프로듀서들에 관련된 스토리도 꼼꼼히 기록되어 있다. 뮤지컬, 연극 등 공연 예술에 특화된 박물관인 만큼 다른 여타 박물관에서 볼 수 없는 희귀성과 흥미로움이 강조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브로드웨이의 전통과 다양한 지식, 그리고 교육적 가치를 얻을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Costume Section

박물관에 전시된 역사적인 자취 중에 의상만큼 흥미로운 것은 없다. 멀리 무대 위에서 화려하게 빛나던 다양한 의상을 가까이서 직접 둘러보고 디테일과 기능까지 들여다볼 수 있도록 고안된 이 섹션은 많은 사람들이 가장 흥미롭게 찾는 공간이다. 1981년 세계적인 뮤지컬 Cats가 뉴 런던 시어터(New London Theatre)에 처음 소개되었을 때 강렬함으로 관객을 사로잡았던 Cats의 의상은 쇼를 관람했던 관객이라면 모두가 지금도 기억할 정도로 깊은 인상을 남겼다. 쇼 디자이너 John Napier에 의해서 제작된 Cats의 커스튬을 비롯해 무대를 화려하게 장식하며 관객을 매료시켰던 다양한 쇼 의상들도 이 공간에서 만날 수 있다.


My Favorite Show

브로드웨이 박물관에는 그동안 극장에서 공연되었던 여러 쇼들을 제목별로 분류하여 자세히 소개하고 있어 각자가 선호하는 쇼를 찾아 좀 더 깊이 있게 탐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West Side Story 룸으로 이동하면 쇼 제작의 원본 노트와 Jerome Robbins의 독창적인 안무를 담은 비디오를 볼 수 있고, Phantom Opera 룸에는 화려한 의상들과 특정 각도에서 Phantom의 마스크가 공중에 떠다니는 듯한 설치 효과도 만날 수 있다. 그 외에도 여러 유명한 쇼와 각각의 쇼가 담고 있는 다양한 정보를 폭넓고 면밀하게 접할 수 있다. 특히 메이킹 오브브로드웨이 쇼(The Making of a Broadway Show)라는 방에서는 비주얼 아티스트와 브로드웨이 디자이너의 설치 작품을 통해 뮤지컬이 만들어지는 모든 과정을 지켜볼 수 있다.


Behind The Stage

뮤지컬 공연을 관람하는 관객들은 무대에서 펼쳐지는 쇼와 배우들의 연기, 그리고 음악 등 쇼에 관련된 제한적인 것들만 접하게 된다. 그런데 각각의 쇼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다양한 손들이 유기적으로 얽혀 쇼를 완성하게 된다. 브로드웨이 박물관에는 쇼에 없어서는 안 될 오케스트라, 무대 디자인, 조명, 음향 등 다양하고 독창적인 기능들을 다 둘러볼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어 평소 알지 못했던 분야들을 직접 경험해볼 수 있다.


Selfie Section

브로드웨이 박물관에는 SNS 시대에 맞게 관객들을 위한 인스타그램 셀피 섹션이 마련되어 있다. West Side Story에 등장하는 Doc 's 약국이나, The Producers의 Max 오피스, Rent에서 보았던 예술 조각 등 쇼를 대표할만한 상징적 소품들을 배치해 관객이 직접 그 장면 속으로 들어간 듯한 극적인 효과를 누릴 수 있는 Photo Zone이 조성되어 있다.


자료 출처: npr.org, lovingnewyork.com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