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Heather Lee Editor

색깔과 영양소의 기능적 역할, Color Benefit!

메르스, 사스, 그리고 코로나19 등 새로운 감염병이 출현하거나 확산될 때마다 통계적으로 급성장하는 분야가 있는데 바로 기능성 식품(Functional Food) 산업이다. 한국 건강 기능협회의 분석에 따르면 올 한 해는 전년 대비 기능성 식품 수요가 26%나 상승했고 100명 중 70명 이상이 일 년에 한 번은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기능성 식품(functional food)’이란 간단히 말해 건강 증진의 기능을 함유한 식품을 의미하는데, 이는 질병의 위험을 줄여 우리 몸이 건강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자연적인 기능성 식품에는 과일과 채소, 통곡물, 너트 등이 있으며, 인공적인 기능성 식품에는 특정 성분이 강화된 식품과 음료 그리고 특정한 식이 보충제 등이 포함된다. 예를 들어 오트밀과 같이 수용성 섬유질을 포함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곡물은 자연적 기능성 식품이고, 뼈 건강을 위해 칼슘을 강화한 오렌지 주스는 건강상의 이점을 갖도록 영양분을 첨가한 인공적 기능성 식품의 한 예라고 할 수 있다.


시중에 판매되는 건강기능식품은 기본적으로 자연재료에 함유된 성분 중 우리 몸에 유익한 성분을 추출해 만드는 것인데, 여러 가지 생리활성 물질이 고농도로 농축된 경우가 많아 체질에 따라 효과를 얻지 못하거나 부작용이 일어날 위험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식품에 함유된 자연 그대로의 기능적 성분을 골고루 다양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다.


자연적인 기능성 식품을 섭취하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다채로운 색깔의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자주 섭취하는 것을 들 수 있다. 과일과 채소에는 항암작용 및 여러 감염병을 예방해주는 면역물질인 파이토케미컬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제7 영양소라 불리는 파이토케미컬의 종류는 약 2,000여 종이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과일과 채소의 색깔에 따라 서로 다른 종류의 파이토케미컬을 함유하고 있어 다양한 색깔의 과일과 채소를 골고루 먹는 것이 중요하다. 색깔별 서로 다른 파이토케미컬과 기능적 역할, 그리고 건강한 섭취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소개한다.


Yellow /Orange

귤, 오렌지, 겨울 호박, 당근, 감, 캔털롭, 고구마

노란색 계열의 과일과 채소에는 파이토케미컬의 일종인 카로티노이드라는 식물성 화합물이 다량 포함되어 있다. 카로티노이드에는 베타카로틴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것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된다. 비타민 A는 건강한 면역 체계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백혈구를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뼈의 성장을 촉진하며, 세포의 성장과 분열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준다.


Red

수박, 그레이프푸르트, 크랜베리, 딸기, 사과, 파프리카

붉은색 채소와 과일에는 또 다른 카로테노이드인 라이코펜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라이코펜은 일부 암, 특히 전립선암과 유방암의 위험을 줄이고 심장 마비를 예방할 수 있으며 강한 항산화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서 염증을 억제할 수 있다.

Green

브로콜리, 아스파라거스, 케일, 양배추, 브뤼셀 스프라우트, 청경채, 시금치

녹색 채소에는 그야말로 다양한 파이토케미컬이 들어있어 대표적인 기능성 식품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칼륨, 식이섬유, 엽산, 비타민A, 비타민E, 비타민C 등 다양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는데, 칼륨은 혈압을 낮출 수 있으며, 엽산은 임신 중 태아의 신경관 결함을 예방하는 데 필요한 성분이다. 특히 십자화과 녹색 채소는 암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Blue, Purple, Crimson, Brown

자두, 적포도, 건포도, 가지, 래디쉬, 적갈색 토마토, 차

플라보노이드를 함유한 식품은 파란색, 보라색, 진홍색, 심지어 갈색을 띠고 있다. 플라보노이드는 적절한 뇌 기능과 혈류 유지에 기여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 건강에 이로운데, 각종 베리류, 체리, 적포도, 적포도주, 다크초콜릿, 코코아, 다양한 차들은 플라보노이드의 주요 공급원이라 할 수 있다.


Tan(황갈색)

통곡물, 각종 너트, 씨드

섬유질이 많이 포함된 통밀빵, 시리얼, 파스타는 대개 황갈색을 띠고 있다. 과일과 야채 껍질, 그리고 통곡물에서 발견되는 불용성 섬유질은 건강한 소화관을 유지하는 데 기여하고 특정 암의 발생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또 다른 형태의 식이섬유는 베타글루칸이라고 불리는데 오트밀, 보리, 호밀과 같은 황갈색 식품의 주요성분으로 베타 글루칸 함유 식품은 관상동맥 심장병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White

마늘, 파, 양파, 버섯, 배, 화이트 와인

흰색을 가진 야채와 과일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성분은 항암작용 및 체내 산화작용을 억제하여 체내에 쌓인 유해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하고 세균과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준다. 특히 간암, 유방암, 대장암, 위암에 도움이 된다.


자료 출처: Wikipedia, foodinsight.org, mayoclinic.org, todaysdietitian.com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