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eather Lee Editor

성공적인 야드 세일(Yard Sale)을 위한 꿀팁

미국에서는 주로 봄철에 집 정리도 하고 잘 쓰지 않는 물건을 팔아 수입을 얻고자 야드 세일을 하는 가정들이 적지 않다. 야드 세일은 버려지는 물건을 재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고, 궁극적으로 쓰레기를 운반, 처리, 매립하는데 사용되는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어 탄소 발자국을 줄여 환경을 보호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된다. 그러나 야드 세일을 준비할 때 단순히 집에서 쓰지 않는 물건에 가격표만 붙여 판다고 생각한다면 오산이다. 야드 세일은 무엇보다 이웃과 고객들을 배려하면서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준비, 광고, 판매, 정리까지 치밀하게 준비할 필요가 있다. 집안 물건을 정리도 하고 일정 부분 수익도 올릴 수도 있는 성공적인 야드 세일을 위한 몇 가지 꿀팁을 소개한다.

다세대 혹은 커뮤니티 야드 세일 추진하기

커뮤니티 야드 세일이나 다세대(multi-family) 야드 세일이라고 광고되는 야드 세일은 단일 가정의 야드 세일에 비해 더 많고 다양한 물건이 진열되어 선택의 폭이 넓어지기 때문에 좀 더 많은 고객을 끌어모을 수 있다. 이웃에 사는 몇 가정이 함께 대규모의 야드 세일을 추진하거나 커뮤니티 야드 세일을 계획하면 판매율을 높일 수 있는 가능성이 더욱 커진다.


판매에 유리한 위치 찾기

야드 세일에 방문하는 고객들을 위해 찾기 쉽고 주차 공간이 충분하며 판매하고자 하는 물건의 진열 공간이 충분한 곳에서 야드 세일을 해야 한다. 만약 외딴곳이나 큰길에서 멀리 떨어진 곳, 길거리 주차장이 없는 곳에서 살고 있다면 유동 인구가 많고 길거리 주차 공간이 여유로운 곳에 사는 다른 가족이나 친척, 친구의 집에서 야드 세일을 추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온라인에 광고하기

야드 세일 하기 며칠 전부터 날짜, 시간, 주소, 화살표 등을 포함하는 표지판을 준비해 눈에 잘 띄는 곳에 붙여 놓으면 야드 세일 광고가 된다. 그러나 좀 더 적극적으로 고객들에게 광고하기 위해서는 야드 세일 검색이 가능한 앱이나 웹사이트에 야드 세일 광고를 포스트 할 수 있다. 야드 세일이 검색 가능한 앱에는 Yard Sale Treasure Map(yardsaletreasuremap.com)과 Garage Sale Map(gsarl.com) 등이 있는데 두 가지 앱 모두 웹사이트가 지원되며, garagesalestracker.com과 yardsalesearch.com 등의 웹사이트는 앱이 지원되지 않는다.


판매할 물건 상태 점검하기

팔고자 하는 물건을 비슷한 물건끼리 모아 고객이 원하는 물건을 찾기 쉽도록 진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모든 물건이 청결하면서도 최상의 상태인지 점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전자 제품의 경우에는 제품의 상태를 상세히 설명해 놓을 필요가 있고, 매뉴얼이 있다면 고객에게 제공해야 하며, 고객이 작동해 볼 수 있도록 배터리를 넣어놓거나 연결 코드를 준비해야 한다.


끝난 뒤 깨끗한 뒷정리

야드 세일이 끝나면 주변이 지저분해질 수도 있음으로 이웃을 배려하는 차원에서 곧바로 주변을 정리하고 청소하며 인근에 설치한 표지판 역시 빠뜨리지 말고 철거해야 한다. 야드 세일 후 팔리지 않은 나머지 물건을 가까운 자선 단체에 기부한다면 자원 재활용이라는 측면에서 바람직한 선택이 될 수 있다.


온라인 야드 세일에 참여하기

직접 오프라인 야드 세일을 열어 물건을 파는 것이 여의치 않은 상황이거나 번거롭게 느껴진다면 온라인에 물건을 포스트 하여 파는 온라인 야드 세일에 참여할 수 있다. 페이스북에 각 지역 온라인 야드 세일이 활성화되어 있으므로 페이스북 검색창에 해당 지역명을 입력하면 지역 온라인 야드 세일 그룹을 찾을 수 있다. 또한 백만 명 이상의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는 VarageSale.com과 앱은 미국 내에서 각 지역 그룹으로 세분화되어 운영되고 있다. 페이스북 온라인 야드 세일에는 한 지역에 여러 개의 그룹이 있을 수 있지만, 이 웹사이트는 각 지역당 1개 그룹만 허용하며 거주 지역에 그룹이 없다면 직접 그룹을 시작할 수 있다.


자료 출처: environmentalprofessionalsnetwork.com, thespruc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