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OUCH storylab

세계에서 SNS 팔로워 수가 가장 많은 인기인은 누구?


‘Make a Website Hub’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는 Social Media Site는 약 45개 정도다. 그중에서도 사용자가 가장 많은 것이 Facebook과 WhatsApp이고, 한국 사람들도 많이 이용하는 Instagram은 7위에 랭크되었으며, 현재 인스타그램 사용자는 약 1.074 billion 정도라고 한다. 요즘 같은 네트워킹 시대에 SNS 계정 한두 개 정도 갖지 않은 사람은 드물다. 나이를 불문하고 SNS를 이용해 소통하는 것이 일반화되어 있기 때문인데, 특히 MZ 세대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 트위터 등 다양한 계정을 함께 운용하는 경우도 많다. 최근 Visualcapitalist에서 흥미로운 통계자료를 발표했는데, 한사람이 가진 여러 SNS 계정을 하나로 통합해 팔로워 수가 가장 많은 사람이 누구인지를 조사해 공개했다.

Courtesy of Visualcapitalist

한동안 수많은 팔로워를 자랑하던 킴 카다시안(Kim Kardashian)은 10위권 밖으로 밀려났으나, 1위를 제외한 나머지 아홉 명이 모두 연예인이다. 그렇다면 가장 많은 팔로워 수를 자랑하는 1위는 과연 누구일까? 그 주인공은 바로 포르투갈 축구 선수 크리스티아누 호날두(Cristiano Ronaldo)다. 그는 10위권에 진입한 유일한 스포츠맨이자 1위에 오른 세계 최고의 인기인으로 그의 팔로워 수는 약 5억 천 7백만 명에 달한다.

Courtesy of @Cristiano Ronaldo Instagram

상위 50위에 랭크된 사람들 중에서 밀레니얼 세대가 33명, X 세대는 10명, 그리고 버락 오바마(Barack Hussein Obama) 전 대통령이 19위에, 또 인도의 나렌드라 모디(Narendra Modi) 총리는 32위에 각각 랭크되어 베이비 부머 세대의 체면을 겨우 살렸다. 팔로워 수로만 보면 도날드 트럼프(Donald Trump) 전 대통령도 44위 정도 순위에 오를 수 있었겠지만 지난 1월, 페이스북과 트위터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계정을 차단한 바 있다.


소셜 미디어는 오늘날의 문화 인플루언서의 중요한 플랫폼이며, 전 세계적으로 수십억 명의 사람들이 이를 통해 뉴스를 보고, 참여하고 공유하며 엔터테인먼트를 위해 이용하는 새로운 형태의 문화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일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팔로워 수를 부풀리는 가짜 계정으로 광고 및 다양한 방법의 돈벌이에 이용하는 부정적 측면도 지속해서 나타나고 있다.


자료 출처: Visualcapitalist.com, obelo.com, makeawebsitehu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