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eather Lee Editor
씹어서 닦는 친환경 고체 치약

치아와 구강을 청결하게 유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화학물질인 다양한 형태의 치약 가운데 지금까지 주로 쓰인 치약은 튜브에서 짜서 쓰는 액상 치약이다. 액상 치약은 1회 사용량이 매번 달라지고, 기내 반입 시 무게에 신경 써야 할 뿐만 아니라 플라스틱 튜브로 인해 환경을 오염시키기 때문에 최근 가벼운 무게로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씹는 고체 치약이 잇달아 출시되며 주목받고 있다. 정체 형태의 고체 치약은 기존의 튜브에 든 치약과 달라 낯선 느낌이 들지만, 고체 치약은 천연 원료로 제조되고 용기와 포장재 역시 지속가능한 재료를 사용하므로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치아와 구강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효과적이고 실용적인 치약이다. 생활 속에 깊이 파고 들어 있어 바꾸기 힘든 튜브형 치약 대신 고체 치약에 친숙해질 수 있도록 고체 치약의 특징과 사용법 및 대표적인 제품을 소개한다.
고체 치약의 특징과 사용법
고체 치약은 본질적으로 건조되고 농축된 치약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 치약에서 수분을 빼고 압축된 가루만 사용함으로써 일반 치약에 함유된 화학 물질과 방부제를 제거할 수 있다. 일반 치약과 구별되는 큰 차이점은 고체 치약은 쓰레기를 덜 배출하며 액상이나 젤 형태의 치약 보존에 사용되는 SLS와 다른 화학 물질 없이 제조될 수 있다는 것이다. 고체 치약은 사용하기에 매우 편리하여 입안에 넣고 몇 번 씹은 후에 젖은 칫솔로 닦으면 일반 치약처럼 살짝 거품이 생기면서 치아가 깨끗해지고 상쾌한 느낌이 들게 된다.
고체 치약은 정제 형태이므로 나누기도 편하고 가벼워 휴대하기에 편하며 TSA 승인된 제품이고 대부분 리필이 가능한 유리 포장재로 제공되므로 플라스틱 치약 튜브보다 폐기물이 적게 발생하며 건조된 형태로 방부제가 함유되어 있지 않다는 점이 큰 장점이다.
Bite Fresh Mint Toothpaste Bits (62알-$12)

가장 인기 많은 고체 치약 가운데 하나인 이 치약은 나노 하이드록시아파타이트, 자일리톨, 중탄산나트륨, 멘톨, 페퍼민트, 탄산칼슘을 포함한 치아에 좋은 성분들을 사용하여 만들어 맛이 좋고, 거품이 잘 나고, 치아를 매우 청결하게 만든다.
Archtek Toothpaste Tablet (60알-$5.49)

한 병당 60알로 구성된 이 제품은 맛과 품질이 좋고 합리적인 가격이어서 가장 경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고체 치약이다. 신선한 민트 성분 뿐만 아니라 충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자일리톨과 플라크 축적을 방지하는 데 효과적인 천연 크랜베리를 함유하고 있다.
Georganics Natural Toothtablets(120알-$12.90)

이 제품은 비건, Cruelty Free이며 자일리톨과 불소가 함유되어 있지 않다. 대신 천연 거품을 내기 위한 타르타르 크림, 불순물을 흡수하는 카올린, 베이킹소다, 페퍼민트 오일이 함유되어 상쾌한 느낌을 준다. 짠맛이 난다는 평가가 있지만 퇴비화, 재활용이 가능한 재료에 포장되므로 폐기물이 나오지 않는 점이 큰 장점이다.
Chewtab Gentle Whitening Toothpaste Tablets Peppermint (60알 $12)

이 치약의 주요 성분은 자일리톨과 치아 표면의 얼룩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는 베이킹 소다이다. 표백제가 함유되어 있지 않고 기존의 미백 제품을 쓰는데 민감하게 느껴진다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는 고체 치약이다.
자료출처: birdie.com, amazo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