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ena Huh, Editor
아이와 함께 하는 뮤지엄 데이트

뉴욕에는 세계적인 수준의 박물관들이 맨해튼을 중심으로 터를 잡고 있지만, 이스트강 바로 건너편 또 다른 예술의 메카인 퀸즈에도 대형 박물관에 버금가는 다양한 뮤지엄들이 있다. 롱아이랜드 시티와 아스토리아에 위치한 노구치 박물관, Moma PS1, Museum of the Moving Image 등은 고전적인 작품 중심의 박물관 형태를 벗어나 남녀노소 누구나 함께 즐길 수 있는 가족 친화적인 공간을 제공한다. 특히 인터렉티브한 전시를 통해 아이들이 놀고 느끼면서 배울 수 있는 어린이 전용 프로그램들과 직접 예술을 만들고 역사를 공부할 수 있는 이벤트까지 다양하기 때문에 여름 방학을 맞아 온 가족이 함께 방문하기에 최적화된 곳이라고 할 수 있다. 더운 여름을 피해 다양한 예술과 문화를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멋진 문화 공간을 소개한다.
The Noguchi Museum
Long Island City

유명한 예술가이자 조경가인 이사무 노구치의 박물관은 롱아일랜드 시티의 오아시스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자연과 예술이 조화를 이루는 곳으로 아름다운 정원이 있는 실외와 예술가의 매력적인 작품이 있는 실내가 서로 조용히 공존하고 있다. 아이들과 함께 방문할 경우 박물관 입구에서 어린이들을 위한 전용 가이드북을 받아 공간과 작품에 대해 탐험하게 된다. 호기심 많은 어린이라면 작품을 직접 만져보고 싶은 유혹이 넘치겠지만 프론트 데스크에서 주는 ‘손이 아닌 눈으로 즐겨주세요’라는 스티커를 통해 눈으로 즐길 수 있는 법을 자연스럽게 터득하게 될 것이다. 대신 1세부터 11세까지 어린이들을 위한 갤러리 체험하기, 예술 만들기, 예술작품 경험하기 등의 직접 참여가 가능한 여러 프로그램이 있고, 온라인 프로그램, 패밀리 프로그램 등 다양한 이벤트들도 제공한다. 유모차 입장이 제한되는 전시 공간 빼고는 모두 입장이 허용되며 플래시 없이 사진 촬영도 가능하다.
MoMA PS1
Long Island City

현대 미술품의 보고인 맨해튼 MoMA와는 달리 MoMA PS1은 예술가들의 실험적이고 혁신적인 현대 작품을 엿볼 수 있는 곳이다. 이 뮤지엄은 100년 된 로마네스크 학교 건물을 개조했기 때문에 건물과 장소가 주는 독특한 무드가 아이들의 창의력을 자극하며 기억에 남는 다양한 체험을 선사한다. 메인 공간에 설치된 Samora Golden의 The Flat Side of the Knife는 익숙하고 일상적인 사물 전시를 통해 아이들의 시선을 자연스럽게 예술의 세계로 이끈다. 또한 어린이를 위해 맞춤형 오디오로 예술과 작품에 대해 더 면밀히 듣고 배울 수 있다. 이 외에도 아이들을 위한 젊은 건축가 프로그램, 선데이 세션 공연 시리즈와 7월부터 9월 초 매주 토요일 야외 뮤지컬 공연을 선보이는 Warm Up까지 가족 모두에게 다감각의 경험을 제공한다. 뮤지엄 내부에 위치한 Artbook 서점에는 재밌는 카드나 퍼즐, 유니크한 장난감 등 아이들이 즐길만한 쇼핑거리도 가득하다. 특별한 공지가 있는 공간을 제외한 대부분의 뮤지엄 내부로 유모차 출입이 가능하다.
Museum of the Moving Image
Astoria

Museum of the Moving Image는 아스토리아의 숨겨진 보석 같은 곳이다. Sesame Streets의 본거지인 Kaufman Studio 옆에 위치한 이 박물관은 아이들은 물론 모든 연령대가 즐기기에 완벽한 장소이다. 특히 전설의 인형사, 예술가이자 영화감독인 Jim Henson 전시회의 본거지로 그의 가족이 기증한 역사적인 인형, 의상, 제작 디자인 자료 등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아이들은 이곳에서 Kermit the Frog, Miss Piggy, Big Bird, Cookie Monster, 와 Elmo 등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유명한 캐릭터를 만날 수 있으며 캐릭터 스케치, 대본, 스토리보드 그리고 비하인드 영상 등을 직접 볼 수 있다. Behind the Scenes 공간에서는 15초짜리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개인 이메일로 보낼 수도 있고 스톱 모션 비디오를 녹화해 플립북으로 구매할 수도 있다. 또한 음향 효과와 편집 도구를 직접 가지고 놀 수 있을 뿐 아니라 스타워즈의 제다이 마스터 요다와 함께 사진을 찍을 수도 있다. 이 외에도 방문객들을 위한 인터랙티브한 오픈 스튜디오인 Drop-in Studio Sessions을 경험할 수 있으며, 영화관에서는 어린이 히트작도 상영하는 등 즐길 거리가 무궁무진하다.
자료 출처: noguchi.org, moma.org, movingimage.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