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Sena Huh, Editor

알렉스 카츠(Alex Katz)를 만나는 특별한 가을


Courtesy of ropac.net

맨해튼 어퍼 이스트 사이드(Upper East Side)에 위치한 솔로몬 R. 구겐하임 뮤지엄(Solomon R. Guggenheim Museum)에서는 살아 있는 현대 미술의 거장으로 손꼽히는 알렉스 카츠(Alex Katz)의 회고록적인 전시회 ‘Alex Katz: Gathering’을 개최한다. 이 전시회는 1940년대 대학생 시절, 뉴욕시 지하철을 타고 오가며 스케치했던 알렉스 카츠의 초창기 그림에서부터 최근 몇 년간 그가 집중했던 풍경화를 비롯한 다양한 작품에 이르기까지 그의 화가 인생 80년을 총망라하는 작품 약 200여 점이 전시될 예정이다.

One Fight Up: Courtesy of Dallas Museum of Art

알렉스 카츠 예술을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빠르게 지나가는 것들의 순간 포착의 기록’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테면, 나무 사이로 스며드는 빛, 사람 사이 교환하는 시선, 일상생활 속에서 찰나 같은 시각적인 경험을 작가의 본능적 예술 감각으로 포착하여 스케치, 드로잉, 유화, 콜라주, 판화, 그리고 독립적인 컷아웃(Cut Out) 등 다양한 작품으로 완성시킨 것들이다. 그는 초상화를 비롯해 수많은 인물화를 그린 화가로도 잘 알려져 있는데 그의 아내이자 정신적 뮤즈였던 아다(Ada)를 모델로 한 작품이 다수를 차지한다. 한 예술가의 모든 인생 경험이 녹아 있는 이번 전시회는 알렉스 카츠의 독특하면서도 매력적인 다양한 작품들을 총체적으로 감상할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ALEX KATZ: GATHERING

@Solomon R. Guggenheim Museum

OCTOBER 21, 2022–FEBRUARY 20, 2023


자료 출처: guggenheim.org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