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eather Lee Editor

쓰레기 만드는 정크메일 완벽히 거부하는 방법

이메일이 활성화되어 있는 요즘에도 소인이 찍힌 일반 우편을 매일 수신하게 되는데, 그중에는 뜯어볼 필요도 없이 쓰레기통에 던져넣어야 할 정크메일이 적어도 한두 통은 들어 있다. 통계에 따르면 매년 수억 통의 다양한 정크메일이 우편 서비스를 통해 발송된다고 한다.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홍보용 메일이 대부분이고, 미국인 한 사람의 평생 이러한 정크메일을 읽고 정리하는데 약 8개월 정도의 시간을 허비한다고 Ecocycle.org는 밝히고 있다. 또한, 이미 노출된 고객의 이름과 주소 및 구매 습관이 다른 마케팅 담당자들에게 공유되어 정크메일 분량이 지속해서 늘어나는 악순환을 반복하게 된다고 한다.

Courtesy of BBC

무엇보다도 정크 메일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역시 지대하다. 미국에서 연간 560만 톤의 카탈로그 및 기타 광고메일이 매립되는데, 그 가운데 44%는 개봉되지 않은 채 버려지고 있다. 미국 가정은 평균적으로 연간 약 848개의 정크메일을 수신하며, 이는 한 가정에서 매년 1.5그루의 나무를 벌목해서 쓰는 셈이고, 미국 전체 가정으로 계산해 보면 매년 1억 그루 이상의 나무를 벌목하여 정크메일로 만들고 있는 셈이다. 정크메일로 인해 수많은 나무가 벌목됨으로써 연간 370만 대의 자동차에 달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창출하는 것과 다름없다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이처럼 처리하기 번거롭고 쓰레기까지 양산하며 환경에 지대한 악영향을 끼치는 정크메일을 줄이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소개한다.


OptOutPrescreen.com 이용하기

주요 소비자 신용 보고기관인 TransUnion, Experian, Equifax, Innovis등은 신용카드 회사와 보험회사가 홍보 메일을 발송하기 위해 자주 사용하는 메일목록을 보유하고 있다. 신용카드나 보험 홍보 메일을 받지 않으려면 1-888-567-8688(888-5OPT-OUT)로 전화하거나optoutprescreen.com에 접속하여 5년 동안 메일을 받지 않거나 영구적으로 메일을 받지 않는 ’Opt-Out’을 선택할 수 있다. 영구적으로 메일을 받지 않으려면 Permanent Opt-Out Election form을 작성해서 보내야 한다.


회사에 직접 요청하기

원치 않는 카탈로그나 기타 메일을 수신하는 경우 각 회사의 고객 서비스 번호로 전화를 하거나, 웹사이트에서 관련 이메일을 찾아 본인 이름을 삭제하도록 요청할 수 있다. 혹은 받은 메일 봉투에 ‘return service requested’, ‘forwarding service requested’, ‘ address service requested’, ‘ change service requested’ 등의 문구가 있다면, 개봉하지 않은 봉투에 ‘ refused, return to sender’라고 써서 돌려보낸다. ‘resident’, ‘current resident’, ‘current occupant’에게 발송된 메일은 위에 언급된 문구가 있거나 퍼스트 클래스 메일로 발송된 경우 반송할 수 있다. 또한, 원치 않는 홍보 제품을 받으면 ‘Return to Sender’라고 써서 반송할 수 있다.


기타 Opt-Out Service


카탈로그, 신용 카드 목록 및 기타 데이터베이스에서 이름을 제거하는 데 이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온라인 서비스가 있다. 41pounds.org는 우편물을 보내는 회사의 마케팅 담당자에게 연락하여 정크 메일의 80~95%를 받지 않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1회 이용료 41달러를 지불하면 5년 동안 한 가구의 성인 모두가 이용할 수 있으며, 이용료의 1/3 이상이 신청자가 선택한 환경 단체 또는 지역 단체에 기부된다. Catalog Choice(catalogchoice.org)는 카탈로그를 보내는 회사에 opt out 요청을 보내는 무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정보를 보유한 업체에서 다른 곳에 정보를 제공할 수도 있기 때문에 카탈로그 초이스에서 우편 서비스를 통해 배달되는 모든 우편물을 통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향후에 원치 않는 메일을 받지 않기 위해 카탈로그 초이스에 등록하는 동시에 DMA choice(dmachoice.org)에 등록하여 메일링 리스트에서 이름이 삭제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정보 공유 방지하기

우편으로 제품을 주문하거나, 잡지를 구독하거나, 새 제품 품질 보증 카드를 보내면 자신의 정보가 각 회사의 우편물 발송 목록에 올려질 수 있다. 또한, 연락처를 보유한 회사에서는 사용자의 이름이 적힌 목록을 대여, 판매 또는 거래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려면 미리 "Please do not rent or sell my name" 또는 No mailing lists"라고 본인 이름 옆에 쓴 뒤 주문하거나 구독하면 이를 방지할 수 있다.


자료 출처: Ecocycle.org, Rd.com, green.harvard.edu, optoutprescree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