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eather Lee Editor

유해물질 없는 친환경 조리기구-Sustainable Cookware


Courtesy of Hankook Chinaware

최근 들어 건강과 환경을 생각하며 안전한 먹거리를 찾는 경향이 더욱 강해지고 있다. 그러나 아무리 깨끗하고 안전한 식품이라도 조리할 때 유해물질이 많이 나오는 조리기구에 사용하면 안전한 먹거리를 섭취하기 위한 모든 노력이 허사가 된다. 조리기구는 만들어진 재질이나 코팅에 따라 열이 가해지면서 유해물질이 나올 수 있으므로 어떤 재질로 만들어졌는지 어떤 물질로 코팅되었는지 반드시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음식물이 눌어붙지 않도록 하기 위해 화학물질로 코팅된 논스틱 팬이 가열 시 부산물과 독성 화학물질이 침출될 수 있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 독성이 없는 세라믹이나 주철(cast iron)로 만들어지거나 다른 금속 성분에 무독성 미네랄이 코팅된 제품이 안전한 조리 기구로 분류되는 만큼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는 몇 가지 무독성 친환경적 조리기구를 소개한다.


CARAWAY

Courtesy of Caraway

Caraway 조리기구는 독성 물질이 나오지 않는 무독성 미네랄 코팅을 사용한다. 코팅된 제품이므로 요리할 때 기름이 적게 쓰이며 크게 힘을 들이지 않아도 손쉽게 세척되는 장점이 있다. 또한 Caraway 조리기구에는 PTFE(Polytetrafluoroethylene), 납, 카드뮴, 혹은 다른 독성 물질이 없고 전기스토브나 가스레인지에 쓸 수 있으며, 오븐 온도를 최대 화씨550도까지 올릴 수 있다. Caraway 조리기구는 일반적인 논스틱 코팅 제품보다 생산될 때 이산화탄소가 60% 덜 배출된다고 한다.

XTREMA

Courtesy of XTREMA

Xtrema는 금속과 화학성분 없고 100% 천연 세라믹(미네랄, 점토, 물의 혼합물)으로 만든 안전한 조리기구다. 또한 PFOA (Perfluorooctanoic Acid), PTFE, 접착제, 중합체(polymer), 염료, 납, 카드뮴, 금속 성분 등이 함유되어 있지 않고 코팅이 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800개 이상의 위험한 화학물질이 없는 제품에 부여되는 캘리포니아 프롭 65 기준(California Prop 65 Standards)을 충족시키는 제춤이다. Xtrema 라인에는 냄비, 소스 팬, 육수 냄비(stockpot), 더치 오븐(Dutch oven), 빵틀, 찻주전자, 뚜껑, 세트 등이 있다.


Milo Cookware

Courtesy of Milo Cookware

Kana라는 브랜드 제품의 Milo Cookware는 무독성의 더치 오븐, 프라이팬 세트가 있다. 클래식 더치 오븐은 40% 재활용 주철(cast iron)로 제작되었고 성능과 내구성을 높여주는 TOMATEC 에나멜 코팅이 되어 있어 음식이 눌어붙지 않아 세척이 용이하며, PFOA와 PTFE가 침출되지 않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모든 밀로 쿡웨어 제품 역시 800 가지의 위험한 화학성분이 없어야 통과하는 캘리포니아 프롭 65 기준(California Prop 65 Standards)을 충족시킨다.


OUR PLACE

Courtesy of Our Place

Our Place의 대표적인 제품은 베스트셀러인 ‘Always Pan’이다. 이 제품은 braising, searing, 찜, straining, 끓이기, 튀기기, 기름에 볶기, 서빙 등 다양한 용도로 쓰일 수 있고 너도밤나무(beechwood) 주걱, steamer basket, 뚜껑 등이 세트로 제공된다. 올웨이즈 팬은 나노 입자, 카드뮴, 납, PTFE, PFOA, PFA (Perfluoroalkoxy alkanes) 같은 독성 물질 없는 무독성 논스틱 세라믹으로 코팅이 되어 있는 만능 팬이다. 또한 단단한 알루미늄 본체로 제작되어 빠르고 고르게 가열되며 본체가 가벼운 편이고 모든 종류의 쿡탑에서 사용할 수 있다.


GREAT JONES

Courtesy of Great Jones

Great Jones 제품은 2018년에 론칭한 브랜드로 무독성인 친환경적인 조리 기구로 더치 오븐, 스테인리스 스틸 육수 냄비, 소스팬, 소테팬, 스킬렛, 세라믹 논스틱 코팅이 되어 있는 프라이팬 등이 핵심 제품이다. 이외에도 캐서롤 접시, 파이 접시, 케이크 틀, 베이킹 시트를 포함한 다양한 제빵 기구 세트 등을 제조하고 있다. 그레이트 존스의 많은 조리 기구는 열을 고르게 분산시키기 위해 비반응성(nonreactive) 스테인리스 스틸, 니켈, 알루미늄 코어로 만들어 졌으며, 일부 팬/시트(sheet)는 무독성 논테플론으로 코팅되어 있다. 세라믹(특히, 석기)은 화씨450도까지 열을 견딜 수 있는 제빵 기구 일부에도 사용되며 대부분의 제품에 PTFE 및/또는 PFOA가 함유되어 있지 않다.


자료 출처: sustainablejungle.com , Carawayhome.com, honestbrandreviews.com, fromourplace.com. Xtrem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