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Heather Lee Editor

의미 있는 방학 생활, 자녀와 함께 하는 친환경 액티비티

얼마 남지 않은 백 투 스쿨을 앞두고 아이들과 함께 좀 더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고 싶은 부모들이 있을 것이다. 흥미로우면서도 교육 효과까지 더할 수 있는 액티비티라면 방학을 잘 마무리하는 데 더없이 좋은 선물이 될 것이다. 최근들어 기후 위기를 비롯한 다양한 환경 문제가 크게 이슈가 되는 만큼 환경 보호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일상생활 속 액티비티를 시도해보는 것은 어떨까? 자녀와 함께 하는 친환경 액티비티는 아이들에게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가르치게 되고, 아이들은 이러한 과정을 통해 모든 자원의 소중함을 알고 스스로 친환경적인 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친환경적인 라이프 스타일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함께 시도해볼 수 있는 다양한 가족 액티비티를 소개한다.

Energy Free Time

아이들에게 매주 1시간 정도 집안에서 전원을 사용하지 않도록 텔레비전, 컴퓨터, 비디오 게임, 스마트폰 등을 할 수 없는 Energy Free Time을 정해 준다. 아이들은 전자기기를 사용하는 대신 신체 활동을 하거나 나름대로 상상력을 발휘해 새로운 활동을 해볼 수 있다. 이러한 시도는 에너지 절약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아이들에게 에너지의 소중함에 대해 일깨워 주게 되고 아이들의 신체 활동 증진과 창의력 자극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재활용품을 이용한 크래프트 시간 갖기

리사이클링 빈에 가득한 각종 박스나 휴지심, 알루미늄 캔, 유리병, 종이 등의 재활용품을 활용해 다양한 크래프트 작품을 만들 수 있다. 아이들은 크래프트 창작으로 자신을 표현하거나 즐길 수 있는 창의적인 장난감을 만들면서 재활용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다. 아이디어가 쉽게 떠오르지 않는다면 ‘100 things to Recycle and Make’와 같은 책에 나오는 크래프트 아이디어를 참고하면 도움이 된다.

Zero Waste Lunchtime

아이들과 학교에 가져갈 도시락을 함께 싸보는 것 역시 의미 있는 친환경 액티비티가 될 수 있다. 아이들에게 재사용 가능한 천으로 만들어진 샌드위치 랩이나 여러번 사용 가능한 실리콘 백, 컨테이너 등을 이용해서 도시락을 싸도록 하고 환경에 이롭지 못하기 때문에 일회용 플라스틱 랩이나 플라스틱 백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는 점을 설명한다. 음료 역시 병에 든 물이나 음료보다는 재사용 가능하며 해로운 물질이 나오지 않는 스테인리스 스틸 음료병을 이용하도록 한다.


Family Cooking

아이들과 함께 요리를 하면서 왜 유기농 식재료를 섭취해야 하는지를 설명한다면 유기농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사실을 자연스럽게 가르칠 수 있다. 또한 아이들이 평소에 잘 먹지 않는 재료를 이용해 아이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예쁘고 다양한 요리를 만들면 아이들의 편식 습관을 고치는 데도 도움이 된다.


가상 현장 학습(Virtual Field Trips)

직접 교육 현장을 찾아가는 것이 탁월한 교육 효과가 있긴 하지만 현실적으로 힘들 때가 많다. 아이들과 가상 현장 학습을 통해서 집에서 편히 앉아 세계 곳곳의 랜드마크를 방문하거나 어린이들이 좋아할 만한 세계의 유명 동물원이나 수족관, 농장 등의 동물들을 관찰 할 수도 있고 유명한 미술품이 가득한 박물관을 방문해 볼 수 있다. 박물관에 따라서는 가상 현장 학습 프로그램을 직접 운영하는 곳도 있다. 이처럼 가상 현장 학습은 탄소를 배출하지 않으면서 집에서 자녀에게 다양한 간접 경험을 해볼 기회를 줄 수 있는 액티비티이다.


채소나 화초 기르기

아이들에게 정원이나 화분에 채소나 꽃의 씨앗을 심게 하여 식물이 성장하는 과정을 보여주면서 돌보는 법을 가르치면 그 모든 과정을 통해 아이의 감수성을 키우고 식물의 소중함을 느끼게 할 수 있다. 또한 채소를 싫어하는 아이들이라 할지라도 채소를 직접 기른다면 채소를 먹는 데에 거부감을 줄여 채식에 새롭게 도전해 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자료 출처: Onlyalife.com, favecrafts.com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