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Nana Huh Editor

주얼리 제2막, 친환경 시대 Sustainable Jewelry

패션을 통해 자신의 개성과 매력을 표현하는 것은 어느 계절이나 가능하지만, 패션과 더불어 주얼리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계절은 옷차림이 가벼워지고 노출이 많아지는 여름이 단연 으뜸일 것이다. 여름에는 가벼운 옷에 대비한 볼드한 귀걸이와 믹스매치를 한 귀걸이, 또 선글라스 체인이나 발찌 그리고 여러 목걸이를 겹쳐 표현하는 레이어드 등 주얼리를 이용한 다양한 패션과 룩을 연출할 수 있다. 특히 요즘에는 지속가능하고 친환경적인 주얼리 브랜드가 많이 출시되어 선택의 폭도 넓어지고 다양해졌다. 주얼리 하나를 고르더라도 지구와 환경을 생각하는 개념 있는 선택으로 Inner Beauty 까지 표현할 수 있다면 완벽한 패션이 될 것이다.

지속가능 (sustainable)한 주얼리란 쉽게 말해 재활용된 금속이나 돌을 사용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 금이나 은과 같은 귀금속은 영구적인 재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품질을 떨어뜨리지 않고도 지속가능하며 오히려 채굴된 새로운 조각보다 충격에 훨씬 강한 장점이 있다. 또한 금속을 가공하기 위해선 많은 에너지와 화확물질이 필요한데, 가급적이면 화학물질의 영향이 적은 가공 공정이나 재생 가능한 전력으로 가동하며, 오염물질 배출량이 적은 공정과정을 거친 제품을 일컫는다. 고품질의 지속가능하면서도 크게 부담이 없는 캐쥬얼한 주얼리 제품 4가지를 소개한다.

Missoma

Courtesy of Missonma

런던에 본부를 둔 미소마는 독특하고 상징적인 디자인의 주얼리가 많아 전 세계 200여 개 국가에 수출되고 있다. 디자인 면에서는 일반적이고 획일화된 디자인에서 벗어나 브랜드만의 개성을 드러내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지속가능성에 대한 미소마의 접근법은 함께 일하는 사람들과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 그리고 자신의 제품에 대한 책임과 의무를 다하며 미래 사회에 기여할 것을 약속하는 것이다. 디테일이 살아 있으며 트렌디하고 모더한 디자인으로 평가되는 미소마 주얼리는 편안함과 자유로움 두 가지를 표방한다.

Miansai

Courtesy of Miansai

미국 마이애미에서 처음 만들어진 Miansai 주얼리는 빈티지한 아트 작품에서 영감을 얻어 디자인한다. 심플하고 미니멀한 것이 특징인 이 제품은 한번 구매하면 교체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정교한 제작 과정을 거친다. 심플하지만 팔찌 하나만으로도 그 멋을 충분히 발휘하는 Miansai 주얼리는 오히려 평범한 패션에 더욱 돋보이는 트렌디하고 모던한 아름다움을 연출해낸다. 이 브랜드는 최근 실버와 구리, 황동 등 주얼리를 제작하고 난 재료를 사용하여 지속가능한 빨대를 직접 제작하기도 했다.

Mejuri

Courtesy of Mejuri

토론토에 본사를 둔 브랜드 Mejuri는 지속 가능한 브랜드의 선두주자로 꼽힌다. 모든 주얼리는 공정하고 투명한 공급망을 통해 제작, 보급되며 지속 가능한 디자인을 통해 사회적으로도 긍정적인 영향력을 끼치는 회사다. 제작은 재활용된 재료와 공정하게 채굴된 재료만을 엄선해서 사용하며, 유명 보석 업계의 터무니없는 가격과는 달리 소비자들을 위해 더욱 투명하고 공정하게 가격을 책정한다. 심플한 디자인과 멋스럽고 분위기 있는 스타일로 모던하고 엣지있는 표현이 가능하다.

Tuza

Courtesy of TUza

멕시코에 기반을 둔 주얼리 브랜드로 남미에서는 지속가능한 장신구 분야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다. 개성이 강하고 톡톡 튀는 펑키한 디자인으로 젊은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모든 주얼리는 노동의 공정성, 또 공정한 대우를 받는 멕시코 시티의 장인들이 직접 만들기 때문에 최고의 품질을 자랑한다. 특히 이 회사는 매 시즌, 수익의 일부를 여성 주도 단체에 기증을 해오고 있다. 알록달록한 비즈로 만든 과일 샐러드 귀걸이나 독특한 드롭 귀걸이, 트위스트 된 화려한 은 귀걸이로 여름 패션에 더욱 다채로운 색상을 더해보는 것도 자신을 표현하는 좋은 아이디어다.


자료 출처: Sustainablejungle.com, Euronews.com, Mindbodygreen.com, Forbes.com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