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Heather Lee Editor

지구를 생각하는 대안 생리용품, Menstrual Cup


Courtesy of Scarlet Gif

그동안 여성들은 생리 기간 동안 주로 일회용 생리대나 탐폰을 주로 사용해 왔고 한 여성이 평생 사용하는 생리대나 탐폰이 약 1만여개에 이른다고 한다. 이러한 일회용 생리대나 탐폰은 인체에 유해한 물질이 함유되어 있을 수 있으며 한 번 사용하고 버리면 썩지 않는 폐기물이 되어 환경마저 해친다. 이와 같은 생리대나 탐폰의 단점을 극복하고자 나온 것이 대안 생리대인데 계속 세탁해서 사용하는 면생리대나 질 내부에 삽입하는 생리컵 등이 있다. 따라서 대안 생리대는 더 이상 생리혈을 처리하기 위해 한 번 쓰고 버리는 폐기물이 아니며 일회용 생리대보다 인체에 무해한 생리용품이다. 대안 생리대는 처음에는 구입 비용이 다소 비싸지만 한번 구입하면 오랜 기간 동안 사용할 수 있으므로 사용하는 기간을 고려하면 일회용 생리대보다 훨씬 저렴하며 무엇보다 여성의 몸과 지구를 아낄 수 있는 작지만 큰 변화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대안 생리대 가운데 자궁 경부에 삽입하여 편리하게 쓸 수 있는 생리컵은 생리혈을 흡수하지 않고 그대로 받아내며, 의료용 실리콘으로 만들어지고 석션을 통해 제자리에 고정된다. 컵의 가장자리는 질 벽에 놓여 질 벽에 약간의압력을 가하며 생리통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생리컵은 12시간마다 교체하면 되며 슈퍼 탐폰 두 개 분량의 혈액을 담을 수 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다양한 생리컵의 특징을 소개한다.

Diva Cup

$39.99
Courtesy of Diva Cup

효율적이면서도 사용하기 쉬운 생리컵인 Diva Cup은 거의 20여년의 역사를 자랑한다. 이 생리컵은 18세 이하 청소년들을 위한 사이즈가 있고 연령대 혹은 출혈량에 따라 적합한 사이즈를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이 회사는 Diva Wash라는 식물성 생리컵 세정제를 판매하고 있는데, Diva Cup을 제대로 청결하게 관리하기 위해 쓸 수 있는 세정제로 100% 식물성 추출물로 만들어졌고, 화학물질이 함유되지 않았으며 동물실험을 거치지 않은 제품이다.

Honey Pot

$21.99-$22.99
Courtesy of Honey Pot

The Honey Pot의 설립자인 Bea Dixon은 전통적인 탐폰이나 패드를 사용할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해 친환경적인 생리컵을 제작했다. Honey Pot 생리컵은 두 가지 크기로 제공되며, 큰 컵(사이즈 2)은 최대 30mL의 생리액을 12시간 동안 담을 수 있다. Honey Pot은 Happy Period와 제휴하여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생리 키트를 제공하고 있다.


Cora

$39
Courtesy of Cora

뉴욕 타임스의 제품 추천 서비스인 Wirecutter는 2020년에 Cora의 생리컵을 “Best Menstrual Cup for Beginner”로 선정했다. 이 제품은 쉽게 접혀 초보자가 삽입하기에 용이하며 특별한 질감이 있어 제거하려고 잡을 때 미끄럽지 않다. 부드러운 실리콘으로 만들어져 모든 여성들이 편안함을 느낄 수 있고 염색제나 프탈레이트, 라텍스, BPA 등이 함유되지 않은 원료를 사용해서 만들어졌고 한 번 삽입하면 12시간까지 사용 가능하다. Cora의 생리컵은 잘 관리하면 10년 동안 사용할 수 있다. 또한 Cora는 도움이 필요한 인도, 케냐, 미국의 소녀들에게 생리컵을 제공하고 있다.


Nixit

$42
Courtesy of Nixit

Rachael Newton이 카리브해에서 엄청난 양의 쓰레기를 목격한 뒤 만든 Nixit은 여성 건강과 환경보호를 자연보호를 염두에 두고 만들어졌다. Nixit의 생리컵은 100% 의료용, BPA 무함유 실리콘으로 만들어지며 삽입된 뒤 12시간 정도 사용할 수 있다.


자료 출처: goingzerowaste.com, thegoodtrade.com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