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eather Lee Editor
지속가능성을 위한 나만의 캡슐 옷장(Capsule Wardrobe) 만들기
옷장에 옷이 가득 차 있음에도 불구하고 막상 외출하기 위해 입을 옷을 골라보면 입을 게 없다는 생각이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종종 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일반 미국 여성들은 옷장에 100개가 넘는 아이템을 가지고 있지만 약 10%만을 활용하고 있다고 하니 많은 여성들이 옷이 부족하다고 느낄 수밖에 없다. 옷이 부족하다고 생각해서 옷을 더 구입하지만, 여전히 입을 게 없거나 뭘 입어야 할지 망설이게 되는 악순환을 반복하게 되면서 옷을 더 많이 구입하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아침마다 옷을 골라 입는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은 많은 옷을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옷장을 효과적으로 정리해 필요한 아이템만 갖추어 놓고 매일 마음에 드는 스타일로 옷을 매치할 수 있도록 ‘캡슐 옷장(Capsule Wardrobe)’을 만드는 것이다. 즉 캡슐 옷장이란 다양한 코디네이션이 가능하도록 돌아가면서 매칭이 가능한 기본적인 의류들로 구성된 옷장이다. 즉 많은 의류를 보유하지 않으면서도 어떤 상황에나 어울리는 옷을 입을 수 있도록 정리하는 것이 캡슐 옷장을 만드는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캡슐 옷장을 만드는 단계와 원칙
캡슐 옷장을 만드는 가장 큰 목표는 매일 스트레스 없이 옷을 골라 입을 수 있도록 우리 자신만을 위한 스타일을 만드는 것이다. 그러므로 캡슐 옷장을 만들면 옷 때문에 고민하는 시간을 줄이면서 불필요한 옷을 구입하지 않게 되어 자연스럽게 의류 구입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무엇보다 지나친 의류구매를 자제하면서 이미 보유하고 있는 옷을 최대한 활용하게 되므로 지속가능성을 위해서도 캡슐 옷장은 꼭 필요하며 캡슐 옷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단계와 원칙을 따르면 된다.
1.자신의 스타일 분석
캡슐 옷장을 만드는 첫 번째 단계는 자신이 어떤 옷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다. 자신의 옷 스타일과 함께 라이프 스타일을 분석하여 평소의 생활 방식 및 여가 시간에 즐기는 활동에 따라 정기적으로 즐겨 입는 의류를 파악한다.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을 분석한 후 즐겨 입는 옷들을 모두 골라서 왜 그 옷을 즐겨 입는지 분석하면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일, 색상, 좋아하는 소재 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렇게 캡슐 옷장은 무엇보다 본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반복적으로 즐겨 입는 아이템들로 채워져야 한다.
2.필요하지 않은 옷 버리기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 옷 스타일, 색상, 좋아하는 소재 등을 파악한 뒤에 캡슐 옷장에 포함시키고 싶지 않은 스타일의 의류나 잘 맞지 않는 옷, 좋아하지 않는 색상의 옷 등을 골라서 버려야 한다. 미국에서 의류 폐기물의 85%는 재활용되지 않고 매립되고 있기 때문에 일반폐기물로 버리기보단 기부를 하거나 팔 수 있다면 의류 폐기물을 줄이는 데 일조할 수 있다.
3. 남은 의류로 마음에 드는 스타일 완성하기
정리를 한 뒤에 남은 의류를 가지고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일과 색상을 염두에 두고 서로 잘 어울리는 기본적인 아이템을 선택하여 매치한다. 유행하는 아이템은 금방 유행에 뒤떨어지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캡슐 옷장에 갖추면 유용한 기본 아이템은 중립적인 색깔의 티셔츠, 검은색 바지, 청바지, 레이어링을 위한 카디건, 정장스타일이나 캐주얼로 응용가능한 검은색 원피스 등이다. 기존의 의류와 어울리는 코트나 구두, 액세서리 등까지 갖추면 캡슐 옷장이 완성된다.

캡슐 옷장을 위한 현명한 의류 쇼핑 방법
캡슐 옷장을 만드는 이유는 이미 보유하고 있는 옷을 계속 다시 입음으로써 패션산업으로 발생하는 탄소발자국을 줄이는 것이지만, 그래도 옷을 구입해야 한다면 과연 그 옷이 필요한지, 색상이 마음에 드는지, 이미 자신의 캡슐 옷장에 있는 옷과 잘 어울리는지 반드시 생각해보아야 한다.
옷을 구입하기로 결정했다면, 캡슐 옷장의 옷은 오랜 기간 자주 입을 것이므로 지속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중고 제품을 구입하거나, 유기농 천연 직물 제품을 사거나, 재활용된 재료로 옷을 만드는 지속가능한 브랜드 제품 가운데 좋은 품질의 제품을 사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료출처: sustainably-chic.com, seenthemagazin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