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Young Choi Editor
차 향이 좋은 계절, Traditional Tea Room in NYC

'가을에는 맑은 인연이 그립다' 라는 이외수의 시 한 구절이 생각난다. 맑은 인연 만큼이나 평온함을 안겨주는 향 짙은 가을 차 한 잔이 그리운 계절이기도 하다. 입 안을 달큰하게 적셔주는 유럽식 차보다는 왠지 쌉싸름하면서도 깊은 풍미가 전해지는 동양 전통차가 한결 어울릴 것 같은 요즘, 중국 명차 감별사인 '품명가'가 추천하는 뉴욕 시 최고의 동양 찻집을 방문해보는 것은 어떨까? 차도 마시고 맑은 인연도 쌓을 수 있는 곳, 명품 차가 있는 전문 찻집 두 곳을 소개한다.
Floating Mountain

어퍼 웨스트사이드의 숨겨진 보석, Floating Mountain은 이곳이 뉴욕이라는 사실을 거의 잊게 할 만큼 고요하고 아늑한 분위기가 매력적인 곳이다. 2017년에 처음 문을 연 이후 고전적인 동양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곳으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이곳은 공간을 감싸는 녹색 식물들과 잘 정돈된 넓고 깨끗한 마루 위로 신발을 벗고 올라서면 창을 통해 들어오는 따스한 햇살과 차 향이 몸과 마음을 넉넉히 힐링하는 듯하다.

중국 원산지 차를 온전히 즐길 수 있는 플로팅 마운틴은 90개가 넘는 다양한 종류의 차와 각각의 차가 주는 맛의 깊이와 미묘한 차이를 배울 수 있는 최적의 장소이기도 하다. 이곳에서는 푸젠성 동부 지역에서 생산되는 희귀한 홍차와 중국 남서부 윈난 지역에서 재배되는 푸에르차, 쓰촨에서 생산되는 녹차 그리고 남부 광둥 성 차오저우 산악 지역에서 재배되는 우롱차 등 중국 최고의 차들을 맛볼 수 있다. 중국 녹차는 이른 봄에 수확하여 산화도가 낮아 잎이 푸르고 싱싱하게 유지되는 것이 특징이며, 또한 항산화제와 아미노산이 듬뿍 담겨 있고 우아한 향과 구수한 뒷맛이 일품이다. 허브향이 유난히 짙은 Anji Bai의 Anji Bai White Tea, 구운 호박씨의 구수한 맛을 느낄 수 있는 Luan Guapian의 Melon Seed 차 등이 이곳에서 가장 인기가 높다.

플로팅 마운틴은 단순히 티 룸만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정통 차 예절을 가르치는 클래스도 운영 중이다. 티를 마시는 예절 뿐만 아니라 삶에 필요한 여러 가지 지혜를 함께 배울 수 있는 Tea School 에서는 Meditation 시간도 함께 진행된다. 또한 티 마니아들을 위한 티 클럽도 운영 중이다. 현재는 코로나19로 인해 줌미팅으로 진행되는데, 회원으로 가입한 사람들은 한 달에 서너 가지의 서로 다른 종류의 티를 우편으로 배송받아 동일한 시간에 줌 미팅을 통해 함께 차를 마시며 서로의 느낌과 소감을 나누는 특별한 소셜 클럽이다.
https://www.floating-mountain.com/
239 W 72nd St #2FL Upper West Side. New york, ny 10013
Té Company

웨스트 빌리지에 위치한 티 룸, 는 차를 사랑하는 부부가 함께 운영하는 타이완 대표 티 룸이다. 아내인 Elena Riao가 대만 현지에서 차를 공급하고 남편 Frederico Ribeiro가 뉴욕 티 룸에서 직접 차를 만드는 정통 대만 찻집이라고 할 수 있다. 타이완 차는 티 애호가들로부터 세계 최고의 차라고 찬사를 받고 있는데, 이곳 테 컴퍼니에서는 ‘오리엔탈 뷰티(Oriental beauty)’라 불리는 해발 1000미터 이상에서 수확한 하이 마운틴 우롱티와 대만의 난터우 현에서 생산되는 11년 된 빈티지 우롱티가 가장 인기가 높다.


테 컴퍼니는 차와 간단한 다과 판매 외에도 타이완 현지에서 진행되는 정통 차 클래스와 시음회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며, 이를 위한 대만행 항공편도 소개하고 있다. 또한 테 컴퍼니에서 판매하는 디저트, 쿠키 등을 직접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163 W 10th St, New York, NY 10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