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Heather Lee Editor

천연 재료를 이용한 친환경 염색

멋진 헤어 컬러를 즐기거나 흰 머리를 커버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염색을 선택한다. 그러나 화학 염색제로 머리를 자주 염색하면 모발 손상, 두피 트러블, 때로 탈모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나아가서는 호흡기와 면역 체계 문제, 암 등의 심각한 건강상의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다행히 화학 염색제를 사용하지 않고 쉽게 구할 수 있는 천연 재료로도 자연스러운 헤어 컬러를 연출해낼 수 있다. 천연 재료로 염색할 때는 염색 후 색깔이 생각했던 것과는 다를 수 있으므로 원하는 색을 연출하기 위해서는 잘라낸 자신의 머리에 소량의 천연염료로 먼저 염색하여 어떤 색깔이 나오는지 테스트해 본 뒤 머리 전체를 염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평소에 피부가 민감하거나 알레르기 반응이 있다면 천연염료 소량을 피부에 발라 몇 시간 동안 지켜보는 국소 테스트를 해 볼 필요가 있다. 건강을 해치지 않으면서도 자연스러운 헤어 컬러를 갖기 위해 시도해 볼 수 있는 다양한 천연 염색 재료를 소개한다.

커피와 홍차

커피는 흰머리를 커버하거나 짙은 머리 색깔을 내고 싶을 때 쓰면 효과가 좋다. 유기농 다크 로스트 커피나 에스프레소 1~2컵을 커피메이커에 내리거나 물과 함께 조리 열기구로 끓여내면 된다. 커피를 완전히 식힌 뒤에 커피 1컵, 컨디셔너 2티스푼, 유기농 커피 가루 2티스푼을 잘 섞어 이것을 빗으로 머리카락 사이사이에 골고루 펴 바른다. 머리에 바른 후 머리가 얼굴에 닿지 않도록 머리를 잘 틀어 올려 고정해야 한다. 이 상태로 최소 한 시간 동안 둔 뒤에 샴푸를 사용하지 않고 물을 사용하여 헹구어 낸다. 눈에 띄는 결과를 보려면 이 과정을 몇 번 반복해야 한다. 홍차(black tea)역시 고농축으로 우려내어 커피와 비슷한 방법으로 흰머리를 커버하거나 짙은 머리 색깔을 내기 위해 쓸 수 있다.


헤나 파우더(Henna Powder)

가장 인기 있는 천연 염색 재료 중 하나인 헤나는 머리카락, 손톱, 피부 등을 염색하는 데 수천 년 동안 사용되어 올 정도로 효과적이면서도 자연스러운 색소를 지니고 있다. 천연 헤나는 그 자체만으로 붉은 오렌지색을 내기 때문에 서양인의 밝은 갈색이나 금발을 붉은색이 도는 갈색으로 염색시킬 수 있지만, 동양인의 검은 머리를 염색시키기는 힘들고 흰머리를 붉은색으로 물들일 수 있다. 따라서 헤나가 함유된 염색제 색깔이 붉은 오렌지색이 아니라면 다른 화학 물질이 혼합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몇 년 전에 한국에서 헤나 염색으로 인한 색소침착이 문제가 된 경우가 있었는데 순수한 천연 헤나가 아니라 헤나에 화학 물질이 첨가된 염색약을 사용한 경우에 문제가 된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헤나 염색제로 염색할 때에는 화학 물질이 첨가되지 않았는지 확인해야 한다. 가정에서 헤나 염색제를 만들려면 헤나 파우더 한 컵과 레몬주스 두 컵을 섞으면 되는데, 색깔이 더 잘 나오도록 식초 한 큰술을 첨가해도 된다. 이 염색제를 걸쭉해질 때까지 4~6시간 정도 놓아둔 뒤 머리에 바르고 빗질한 뒤 랩으로 싸서 2~3시간 정도 두었다가 헹군다.


호두 껍데기

진한 갈색을 내고 싶다면 호두껍데기를 으깨고 30분 정도 끓여서 식히고 껍데기 걸러낸 후, 머리에 바른다. 부분적으로 흰머리를 가리고 싶다면 솜으로 필요한 부분만 바를 수 있다. 좀 더 진한 염료를 만들려면 끓인 물을 원래 부피의 약 4분의 1까지 줄어들 때까지 더 끓여서 식힌 뒤에 머리카락 사이로 붓고 적어도 한 시간 이상이 지난 후에 헹군다. 색깔이 옅어질 수 있으므로 뜨거운 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에 헹구어 내면 색깔이 더 오래 지속될 수 있다.


비트와 당근주스

비트와 당근 주스로 염색하면 현재의 머리 색깔에 자연스러운 붉은 색조를 더할 수 있다. 원하는 색에 따라 각 재료를 단독으로 사용하거나 두 가지 재료를 섞어 쓰면 된다. 비트와 당근 주스로 염색하려면 주스를 만들어 머리에 한 컵 정도만 바른 뒤에 샤워 캡을 쓰고 적어도 한 시간 이상 놓아둔다. 시간이 되면 주스를 씻어내고 사과 사이다 식초 스프레이를 뿌리면 색깔이 좀 더 오래 지속될 수 있다. 색이 진하지 않다고 느껴진다면 다음날 같은 과정을 반복한다.


레몬주스

머리 색을 밝게 만들고 싶다면 레몬즙을 짜서 스프레이에 넣어 머리에 뿌려 준 뒤 머리를 빗고 몇 시간 동안 그대로 둔다. 레몬주스는 효과가 빨리 나타나지 않으므로 원하는 색깔이 나오도록 여러 번 덧발라야 한다.


자료 출처: annmariegianni.com, wikihow.com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