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Heather Lee Editor

친환경적으로 할리데이 시즌 보내는 법

올해는 코로나 바이러스 팬데믹으로 인해 다소 위축되기는 하지만 다가오는 할리데이 시즌을 즐기기 위해서 크리스마스 트리도 장식하고, 가족과 함께할 크리스마스 만찬을 준비하며, 가까운 사람들을 위한 선물과 카드를 준비하게 된다. 이 모든 것들을 친환경적으로 준비한다면 환경 보호에 일조하게 되므로 지속 가능한 지구를 유지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 할리데이를 준비하면서 기본적으로 에너지를 아끼고, 폐기물이 나오지 않도록 재활용하며, 플라스틱 제품을 덜 쓰는 것에 초점을 맞추면 효율적으로 친환경적인 할리데이 시즌을 보낼 수 있다.

로컬 푸드와 유기농 식품 이용하기


운송하는데 이산화탄소가 많이 배출되므로 겨울이라 제한적이긴 하지만 가능하다면 지역 농장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이나 칠면조를 구매하거나, 로컬 생산이 아니라도 유기농 농산물이나 칠면조, humane ham 등을 구매하면 환경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


E-card 보내기


카드나 편지 대신 전자카드나 전자메일을 보낸다면 종이를 절약할 수 있고, 운송하는데 필요한 연료를 절약할 수 있으므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다.


온라인 쇼핑하기

완벽한 크리스마스 선물을 찾기 위해 이곳저곳 차를 운전하여 다니기보다는 온라인으로 선물을 구매하여 다른 곳에 사는 가족이나 지인에게 직접 배송되게 하면 운송비용을 최소화하여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




친환경적 포장법

직접 전달할 선물을 포장할 때 재활용된 종이로 만들어진 포장지를 구입하거나 종이가 아닌 재활용 옷감이나 다른 재질로 만들어진 자신만의 선물 포장을 이용하는 창의력을 발휘해 보자. 또한 선물이나 배송으로 생긴 박스를 재활용하고 올해 받은 선물 포장지를 내년에 다시 쓰기 위해 보관해 둔다.


크리스마스 트리 재활용


크리스마스가 지나면 해마다 1만 그루의 크리스마스 트리가 버려진다고 하므로 각 지역에서 제공하는 버려진 나무를 작게 잘라 멀치(mulch)나 우드 칩(wood chips)으로 만드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볼 수 있다. 또한 트리를 자르지 않고 그대로 살아 있는 트리를 구입하여 할리데이 시즌이 끝나고 자신의 정원에 심는다면 환경 보호에 도움이 된다. 또한 살충제를 쓰지 않은 트리를 사면 집안에 놓았을 때 배출되는 독소를 줄일 수 있다.

천연 장식품 이용하기


크리스마스 트리를 장식할 플라스틱 오너먼트, 크리스마스 장식 화환 등을 구입하기보다는 솔방울, 홀리(holly), 조개껍질, 조약돌 등의 천연물을 이용해 장식하면 플라스틱을 덜 사용하게 되며 홀리데이 시즌이 끝나면 내년을 위해 보관해 놓아야 한다.


LED 라이트 사용하고 제때 소등하기


크리스마스 트리나 정원을 장식하기 위해 LED 라이트를 사용하면 일반 백열전구보다 에너지는 90%절약할 수 있으므로 할리데이 시즌 동안 50달러까지 절약할 수 있다. LED는 일반 백열전구보다 10배 더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다는 것 역시 큰 장점이다. 전기를 절약하기 위해서는 밤에 잠들기 전에 장식용 라이트를 꺼야 하는데 이를 기억하기 위해 타이머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동이나 여행 줄이기

특히 올해는 팬데믹으로 인해 할리데이 시즌 여행을 자제해야 한다고 권고되고 있다. 이동할 때 배출되는 오염원은 대기를 오염시키고, 차로 이동할 때 사용되는 가스의 1갤런당 CO2 19.4 파운드가 배출되며, 비행기로 가는 장거리 여행은 막대한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므로 꼭 필요한 여행인지 재고해보고 되도록 여행을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료 출처:smallfoodprintfamily.com, todayshomeowner.com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