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Heather Lee Editor

친환경 소재, 코르크(Cork)의 변신


‘코르크’ 하면 와인 마개나 메모판 등이 떠오를 뿐 친근하지는 않은 소재이지만, 최근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는 착한 소비가 장려되는 분위기 속에서 ‘코르크’가 지속가능한 친환경 소재로서 부각되고 있다. 원래 코르크는 25년 정도 자란 코르크 참나무의 껍질 부분을 벗겨낸 것으로 코르크를 채취할 때 나무를 베지 않고 코르크 부분만 채취한다. 코르크는 비흡수성 때문에 곰팡이에 강하고 저자극성이면서 가벼우면서도 내구성이 뛰어나고 높은 압력을 견딜 수 있고 단열성이 뛰어나 다방면에 쓰일 수 있다. 코르크를 단열재로 쓰면 에너지 소비를 줄여 환경 보호에 도움이 되고 방음, 보온, 진동 흡수에도 사용될 수 있어 바닥재에서부터 보트, 철도, 고층 빌딩에 이르기까지 건설 산업 전반에까지 사용될 수 있는 소재이다. 또한 코르크는 요가 매트나 롤러, 의자, 그릇, 벽지, 신발, 가방 등 다양한 제품을 만드는 데 쓰일 수 있다. 코르크 제품은 지속 가능성을 추구하는 트렌드에 따라 점점 더 인기를 끌면서 일상생활 속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코르크 제품을 만드는 대표적인 브랜드의 제품을 소개한다.

Gemma Backpack Purse by Svala

Svala는 핸드백 브랜드로서 품질이 우수하고 뉴트럴 컬러를 가진 코르크로 어떤 옷과도 잘 어울리는 토트, 배낭, 지갑 등을 만든다. Gemma Backpack Purse는 코르크 패브릭으로 수제 제작되며 플라스틱병과 유기농 면이 혼합된 재활용된 폴리에스터 안감이 부착되어 있다.


Women’s Cannon Spicy Mustard Vegan Sneakers by Earthhero

Earthhero는 코르크 요가 매트, 사무실용 펜, 책상 매트, 코르크 마사지 볼, 운동화 등의 코르크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이 가운데 Women’s Cannon Spicy Mustard Vegan Sneaker 는 재활용된 플라스틱 물병, 조류 폼(algae foam), EVA, 100% 천연 코르크, 유기농 면 등으로 만들어졌다. 혁신적인 소재의 독특한 조합으로 만들어진 이 운동화는 가벼우면서도 내구성이 있으며 착용감이 편안하다. 제품을 구입하면 판매 금액의 1%가 환경 보호를 위해 기부된다.


Jasper Morrison’s Art Works-Corks Furniture

재스퍼 모리슨(Jasper Morrison)은 와인병 코르크 마개를 생산하고 남은 재료로 다양한 코르크 가구를 만들어 ‘Corks’라는 명칭의 북미 최초 개인전에서 선보인 바 있다. 코르크만의 독특한 느낌을 살려낸 가구 컬렉션에는 긴 의자, 다양한 높이의 테이블, 스툴 및 다양한 의자뿐만 아니라 책장, 벽난로 같은 독특한 가구도 포함된다.


Cork Wine Bottle-Sculpted by The Sun

코르크는 주로 와인 병마개를 만드는 데 쓰이지만,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발상을 전환하여 코르크로 만든 와인 병이 있다. 유리로 만들어진 와인병만큼 아직 광범위하게 사용되지는 않지만, 코르크가 재생 가능하며 완전히 생분해될 수 있는 원료이므로 코르크로 만든 와인병 역시 지속가능한 용기이다. 코르크 병의 강도를 높이고 코르크 병 내부에 담긴 와인이 다공성인 코르크에 흡수되는 것을 막기 위해 천연 결합제가 사용되었다.


Cork Dress by Lena Hasibether

독일의 유명 디자이너 Lena Hasibether는 코르크를 이용한 다양한 디자인의 의상과 악세서리들을 만들어 여러 단체의 디자이너 상을 수상한 바 있다.

자료 출처: sustainably-chic.com, svala.co, earthhero.com, madetrade.com, goldune.com : trendhunter.com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