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eather Lee Editor
컴포스팅 초보자를 위한 심플 가이드
매일 버려지는 생활 쓰레기 가운데 음식물 쓰레기와 식품 포장재가 그 대부분을 차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문제는 음식물 쓰레기가 매립되면 산소를 사용하지 않는 혐기성 분해가 시작되고 상당한 메탄가스가 배출되는데 메탄가스는 같은 양의 이산화탄소보다 30배 정도 더 지구 온난화에 영향을 끼친다. 가정의 음식물 쓰레기를 매립지로 보내는 대신 퇴비로 만들면 기후 변화를 유발하는 탄소 발자국을 크게 줄일 수 있으므로 각 가정에서 음식물 쓰레기를 매립지로 보내지 않고 퇴비로 만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음식물 쓰레기를 퇴비화하는데 각종 종이 제품이 필요하기 때문에 재활용 쓰레기 역시 줄일 수 있다. 땅에서 나온 음식물을 퇴비화하여 다시 땅으로 돌려보내는 컴포스팅을 실천하는 방법과 분해 과정을 거치는 대신 음식물 쓰레기 처리를 좀 더 원활하게 해 줄 전자 기기에 대해서 소개한다.

컴포스팅 빈에 넣어야 할 것 vs 넣지 말아야 할 것
먼저 적당한 실내용 컴포스팅 빈과 야외용 컴포스팅 빈을 구매해야 한다. 컴포스팅 빈에 미생물 성장에 필수 요소인 질소가 풍부한 ‘그린’과 ‘탄소’가 풍부한 ‘브라운’ 성분을 넣어주어야 하는데, 대표적인 그린 성분은 과일이나 채소 껍질과 같은 음식 찌꺼기, 달걀 껍데기, 커피 찌꺼기 혹은 깎아낸 잔디, 나뭇잎 등이 있고, 브라운 성분은 탄소가 풍부한 성분으로 각종 종이 제품, 낙엽, 톱밥, 나뭇가지 등이 포함된다. 컴포스팅 빈에 들어갈 그린 성분이나 브라운 성분을 잘게 잘라서 넣으면 빨리 부패하는 데 도움이 된다. 유제품이나 기름, 라드, 고기나 생선 등과 이런 성분들이 포함된 음식, 각종 뼈, 석탄이나 석탄재, 반려동물 배설물, 병들거나 벌레 먹은 식물 등은 퇴비를 오염시켜 쥐나 설치류 등을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컴포스팅 빈에 넣지 말아야 한다.
컴포스팅 방법
그린 성분과 브라운 성분을 모은 다음, 그린과 브라운의 각 층 높이를 1-2인치로 하여 컴포스팅 빈에 교대로 쌓아 올린다. 그린 성분은 일반적으로 젖어 있고 브라운 성분은 대체로 건조하므로 그린 성분과 브라운 성분을 쌓을 때 바닥에 브라운 성분을 놓고 그 위에 물기가 있는 그린을 놓는다. 브라운 성분이 수분이 흐르고 공기가 통하는 역할을 하고 미생물이 분해하는 것을 도와주기 때문에 브라운 성분의 비율이 높은 것이 바람직하고 퇴비 더미의 윗부분은 브라운 성분으로 덮어야 악취가 나고 파리가 꼬이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층을 다 쌓은 후 적절한 도구를 이용해 한 번씩 섞어 주면서 부패하기를 기다려야 한다.
신속한 음식물 쓰레기 처리를 위한 전자식 컴포스팅 기기
음식물 쓰레기를 위와 같은 과정을 거쳐 퇴비로 만들 수 있지만, 다음과 같은 전기 컴포스터에 음식물 쓰레기를 넣기만 하면 음식물 쓰레기의 부피를 크게 줄인 뒤 바로 비료로 쓸 수 있어 음식물 쓰레기의 탄소 발자국을 줄이는 데 크게 도움이 된다.
1. Vitamix Food Cycler FC- 50

이 푸드 사이클러는 2리터 용량으로 탄소필터가 부착된 뚜껑이 냄새를 없애 실내에서 사용하기에 편리하여 싱크대 아래나 카운터 탑 위에 놓은 후 음식물 쓰레기를 편리하게 채울 수 있다. 이 기기는 4-8시간 정도 걸려 음식물 찌꺼기를 원래의 부피를 90%까지 크게 줄여 영양분이 풍부한 비료로 재탄생시킨다.
2. Compostology Oklin Automated Composter GG02

컴포스톨로지 GG02 자동 퇴비처리 기기는 음식물 쓰레기를 24시간 만에 처리하여 정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영양분이 풍부한 비료로 만든다. 이 기기는 하루 최대 10lb의 음식물 쓰레기를 처리할 수 있는데, 처리할 때 그 부피가 80~90% 정도로 줄어들기 때문에 일주일 단위로 처리된 음식물 쓰레기를 꺼내면 된다.
자료 출처: Npr.org, bhg.com, epa.gov, homedepot.com, amazo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