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OUCH storylab

코로나바이러스 시대, 온라인 원격 수업에 임하는 전략

코로나 바이러스 시대에 생긴 가장 큰 변화 가운데 하나는 감염 방지를 위해 시작된 각급 학교의 온라인 원격 수업이다. 온라인 수업은 여러 가지 장점이 있긴 하지만, 장기간의 온라인 수업으로 인해 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한 일부 상위권 학생들과 교사의 부재로 온라인 학습에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들 간의 학습 격차가 벌어질 우려가 크다. 온라인 수업은 대면 수업보다 기초 학력이 부족하거나 학습 동기가 부여되지 않은 학생들에게는 더욱 따라가기 힘든 형태의 수업이다.

image credit EdTech Mag

현재 미국에서는 가을 학기에 온·오프라인이 결합한 방식인 혼합형 학습(Blended Learning), 혹은 등교 없이 온라인으로만 수업을 진행할 예정이어서 교사와 학생 모두 온라인 수업 시 생길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최소화하기 위한 전략이 필요하다. 온라인 수업에 제대로 적응하려면 학생들이 어떤 전략으로 온라인 수업에 임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할까?


규칙적인 생활 관리

온라인 원격 수업을 할 때는 학생들이 등교할 때처럼 취침 시간과 기상시간을 정해 지키기가 쉽지 않다. 실제로 많은 학생들이 늦게 잠자리에 들고 온라인 수업 직전에 일어나 피곤한 상태로 수업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수면 시간 뿐만 아니라 학습, 휴식, 식사, 운동 시간 등을 계획을 짜서 적절히 배분하여 규칙적으로 생활을 해야 최상의 육체적, 정신적 컨디션으로 온라인 학습에 집중하는데 도움이 된다.

얼마나 집중하느냐가 관건

학생들이 온라인 수업에 접속한 상태로 여러 창을 띄워놓고 다른 것을 시청하거나 다른 짓을 해도 교사가 제재할 방법이 없으므로 학생들에게 스스로 수업에 집중할 수 있는 ‘학습동기’를 부여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노력해야 한다. 온라인 수업의 특성상 실시간 소통이 가능하므로 교사는 각종 상호작용이 가능한 도구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반응을 끌어 내고 학생들 역시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학습 이해도 확인 및 복습

온라인 수업은 학부모의 수업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대면 수업을 할 때보다 학부모가 세세한 부분까지 챙겨야 할 필요가 있다. 온라인 수업을 받고 학생들은 스스로 자신이 이해하지 못한 부분이 있는지 확인해야 하고 스스로 확인하기 어려운 학생의 경우에는 학부모가 자녀의 학습 이해도를 체크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온라인 수업에 필요한 각종 기기를 이용하는데 능숙하지 않아 수업 접속, 질문에 대한 답변 입력, 과제 제출 등을 제대로 할 수 없다면 학부모가 개입하여 적극적으로 도움을 줘 온라인 수업으로 인한 학생들의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