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Heather Lee Editor

포스트 코로나 시대 7가지 의료계 트렌드

1년 넘게 지속되고 있는 코비드19으로 인해 건강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요즘, 단순히 개인뿐만 아니라, 진료 현장과 의료계 전반에도 큰 변화를 일으켜 의료계의 새로운 패러다임 구축이 가속화되고 있다. 감염 위험을 줄이고자 시도된 비대면 원격 진료, 가정 내 랩 테스트뿐만 아니라 인공지능 도입 등 의약 분야의 디지털화를 위한 기술적 진보가 본격화되었으며, 이러한 변화는 팬데믹이 종식된 이후에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건강 관리를 위해 알아두면 좋은 의료 분야에서 가장 유망한 7가지 트렌드를 소개한다.

가정용 테스트 증가

코로나 바이러스의 유행으로 사람 간의 접촉이 기피되는 상황에서 꼭 필요한 테스트를 받기 위해 랩에 가는 것조차 불안한 상황이었다. FDA에서 승인한 신뢰할 수 있는 각종 테스트의 수가 증가할 것이기 때문에, 올해 전 세계 어디에서나 더 많은 가정용 COVID-19 테스트 키트를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잘못된 의학 정보 증가

2020년뿐만 아니라 2021년에도 소셜 네트워크나 인터넷상의 잘못된 의학 정보가 넘쳐날 가능성이 높다. 넘쳐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중심을 잃지 않고 Web MD나 Medscape와 같은 신뢰할 만한 자료를 참고하여 올바른 의학 정보를 취사선택해야 한다.


면역 여권 도입

소위 면역 여권은 코로나 검사 결과 여부와 예방접종을 했다는 것을 공식적으로 증명할 수 있는 증명서이다. 여권이나 QR 코드 혹은 어떤 형태로든 취할 수 있는 증명서가 본격적인 여행을 재개하는 데 요구될 것으로 예상된다.

원격 의료의 확대

2021년에는 원격의료가 주류화되고 더욱 확대될 것이다. 점점 더 많은 국가에서 원격 진료를 시도하여 진료 옵션에 영상 컨설팅이 추가되고, 종합병원뿐만 아니라 1차 진료 및 전문 클리닉에 더욱 널리 퍼질 것이다.


아마존 헬스케어 서비스 제공

아마존은 그동안 직원과 가족을 위해 전용 앱을 통한 온라인 진료 서비스와 방문 진료 서비스, 처방전 배달 서비스 등이 포함된 포괄적 의료 서비스인 아마존 케어(Amazon Care)라는 프로그램을 시애틀에서만 운영해 왔는데, 올여름에는 전국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아마존 케어는 최근 아마존의 헬스케어 분야 성과 중 하나로 아마존은 이를 통해 헬스케어 분야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려 할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아마존은 지난 11월 온라인 약국 서비스를 론칭하기도 했다.


Self-Monitoring

셀프 모니터링 장치와 센서는 팬데믹이 시작된 이래로 증가하고 있는데, 각종 웨어러블 기기나 셀프 모니터링 앱은 바이러스 증상을 감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스마트워치부터 맥박 산소측정기, 패치 센서 또는 온라인 음성 분석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지원되며 2021년에는 계속 증가할 예정이다.


인공지능 활용 증대

질병 발생을 예측하는 것에서부터 신약 발견까지 인공 지능의 잠재력은 무궁무진하다. 아직 역사가 짧은 분야임에도 불구하고, 이미 의료 분야에는 인공지능에 대해 수많은 연구가 진행되었고 활용되고 있다. 거의 모든 의료분야에 적용될 수 있는 잠재력이 있어 2021년에도 지속해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 출처:Medicalfuturist.com, techcrunch.com, ibm.com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