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OUCH storylab
하늘이 내려준 선물 '케일'을 먹다
강하고 남성적이라는 의미가 담긴 케일은 우리 몸에 좋은 영양성분이 다량 함유된 수퍼푸드다. 케일은 그 특유의 쓴맛과 질긴 식감 때문에 사람들의 호오가 극명하게 갈리는 채소 중 하나이기도 하다. 그러나 많은 영양학자들은 케일을 매일 조금씩 섭취하면 건강에 놀랍도록 좋은 변화가 있을 것이라며 캐일 섭취를 권장하고 있고, 요즘은 케일을 이용한 레시피가 다양하기 때문에 케일을 좀 더 자주, 또 맛있게 섭취할 수 있다. 빵, 샐러드 등 케일의 변신을 즐길 수 있는 간단한 요리 두 가지를 소개한다.


수퍼푸드 케일의 다양한 영양 성분
케일에는 우선 항산화 물질과 비타민 그리고 미네랄이 풍부하다. 그중에서도 특히 눈 건강을 돕는 루테인 비타민 A와 몸속의 독소를 제거하고 노폐물 배출을 돕는 비타민 K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강력한 항염작용과 간의 해독을 돕는다. 또한 암세포 억제를 통한 항암작용과 항산화 작용 또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콜레스테롤 감소를 돕는다. 또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빈혈 및 피부 미용 그리고 체중 감량에도 도움을 주며,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그러나 소화 장애가 있거나 갑상선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되도록 많이 섭취하지 않기를 권고하고 있다.
Kale Pasta
보는 것만으로도 몸이 건강해질 것 같은 느낌을 주는 케일 파스타는 베질 페스토와 같은 조리법으로 요리할 수 있는데, 베질 대신 케일을 이용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쌉쌀하면서도 녹색 채소의 짙은 향기와 버터, 파마산 치즈의 고소한 맛이 어우러지는 케일 파스타는 여름철 가벼운 런치메뉴로 제격이다.

INGREDIENTS
1 large bunch Tuscan kale, ribs and stems removed
Kosher salt
12 oz pasta
⅓ cup raw pistachios
¼ cup extra-virgin olive oil
1 garlic clove
1 oz. Parmesan, finely grated, plus more for serving
2 Tbsp. unsalted butter
Freshly ground black pepper
COOKING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잘 씻은 케일을 넣어 약 30초간 삶는다.
케일을 건저내 식힌 후 물기를 짠다.
믹서기나 푸드 프로세서에 피스타치오, 마늘, 올리브 오일 그리고 ⅓ 컵의 물을 넣고 갈아준 후 삶은 케일과 파마산 치즈를 넣어 한 번 더 부드럽게 갈아준다. 필요에 따라 치즈를 더 추가한다.
파스타를 삶아 내고 케일 페스토과 올리브 오일을 살짝 두른 후 섞는다.
파스타 그릇에 케일 파스타를 담고 파마산 치즈와 후추를 살짝 곁들인다.
Kale Soda Bread
보는 것만으로도 그 맛이 느껴지는 케일 소다빵은 일반 소다빵을 만드는 방식과 유사한데, 케일즙을 추가해 케일의 풍미와 초록빛의 고운 색깔을 잘 표현할 수 있다. 소다빵은 투박한 겉모양과 달리 속이 부드러워 전통적으로 아침 식사용 빵으로 애용되어 왔다. 장시간 발효를 거쳐야하는 일반 빵 반죽에 비해 소다빵은 소다를 이용해 짧은 시간에 빵을 부풀리는 퀵 브레드의 성격을 띠고 있기 때문에 시간이 부족한 아침 시간에 재빨리 구워 먹을 수 있기 때문이다.
INGREDIENTS
1 1/2 cups soy milk
1 1/2 tbsp lemon juice
2 cups kale, tough stems removed
2 1/2 cups all purpose flour
1 cup whole wheat flour
1 tbsp sugar
1 1/4 tsp baking soda
1 tsp salt
2 tbsp butter
COOKING
오븐을 375도까지 예열한다. 더치오븐이나 베이킹스톤을 이용할 경우에는 오븐에 넣어 함께 예열한다.
소이 밀크에 레몬즙을 넣어 5분에서 10분 정도 따로 두어 살짝 굳게 놔둔다.
케일을 깨끗이 씻은 후 소금 1/2티스푼을 넣은 끓는 물에 약 5분간 부드러워지도록 삶는다. 삶은 케일은 물기를 빼고 얼음물에 담가 식힌 후 물기를 꼭 짠다.
믹서기에 소이 밀크, 레몬즙과 케일을 넣고 갈아서 걸쭉한 주스를 만든다.
큰 반죽용 그릇에 밀가루, 설탕, 베이킹소다, 소금, 버터를 넣고 섞는다.
만들어 놓은 케일주스를 반죽에다 부어서 함께 섞는다.
빵 반죽을 2인치 높이의 덩어리로 모양을 잡고 덩어리 위에 빵칼로 X자를 그린다.
반죽은 뚜껑이 있는 더치 오븐이나 베이킹스톤에 담아 예열이 된 오븐에 넣고 처음 25분은 뚜껑을 닫고, 나머지 10-15분은 뚜껑을 열어 겉이 옅은 갈색이 되도록 굽는다.
빵이 부풀어 올라 다 익으면 오븐에서 꺼내 20분 정도 휴지기를 가진 후 서빙한다.
Kale Salad
케일을 이용한 초간단 샐러드로 조리 시간이 짧고 어떤 음식과 함께 곁들여도 잘 어울린다.

INGREDIENTS
1 large bunch curly kale
½ cup slivered almonds
1 cup finely shredded pecorino cheese
kosher salt and black pepper to taste
COOKING
깨끗이 씻은 케일은 잎사귀 부분을 썰고 아몬드와 함께 샐러드 볼에 담는다.
레몬 드레싱을 뿌리고 치즈를 얹어 서빙한다.
Lemon Dressing

5 cloves garlic, minced or finely chopped
1/2 tsp of black pepper
2 tsp salt
1/2 cup Extra Virgin Olive Oil
1 cup Freshly squeezed lemon ju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