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Hyun Lim Editor

환경을 담다, Recycled Ceramics

주방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대다수의 주부들은 부엌 용품을 비롯한 식기류 쇼핑을 좋아한다. 특히 디자인이나 색상이 예쁜 그릇을 보면 사고 싶은 유혹에 쉽게 빠진다. 그런데 식기류 중에는 보기에는 아주 튼튼한 접시처럼 보이지만 의외로 쉽게 깨지는 강화유리 제품이 많고 심지어 플라스틱인지 아닌지 구분이 잘 가지 않는 재질로 만들어진 그릇들도 많아 어떤 것을 사야 할지 고민스러울 때가 있다. 비싼 차이나 종류나 고가의 브랜드 제품이 아니라면 세라믹 재질의 식기류가 의외로 장점이 많다. 내츄럴한 디자인은 물론이고 단단하고 내구성이 좋아 수명이 길며 특히 천연 점토로 만들어진 그릇은 건강을 지키는 데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최근 들어 도자기 그릇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Courtesy of East Fork

세라믹은 크게 토기, 석기, 도자기 등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토기는 평균 화씨 1,950도(섭씨 1,000도 미만)에서 구운 제품이라 구조가 치밀하지 않고 강도도 약하다. 석기는 화씨 2,200~ 2,350도(섭씨1,200도)의 중~고 연소로 한 번만 굽는 그릇이며 종류로는 항아리, 뚝배기 같은 것이 여기에 속한다. 가장 높은 온도인 화씨 2,400도(섭씨 1,300도 이상)에서 굽는 세라믹은 광택이 나고 단단해 내구성, 내열성 등이 뛰어난 완제 식기류로 생활 도자기가 여기에 속한다.

세라믹 제품 중에서는 자연과 환경을 위해 기존의 세라믹을 재활용하여 지속 가능한 제품으로 재탄생 시킨 제품들이 있다. 깨지거나 사용이 어려운 세라믹 폐기물들을 쓰레기로 매립하는 대신 그것을 재료로 활용해 새제품으로 만들어내는 것이다. 신상품과 비견해 디자인이나 품질면에서 전혀 손색이 없는 재활용 제품이면서도 가격 면에서는 아주 큰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구매자 입장에서는 큰 유익일 뿐만 아니라 자연과 환경에도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이 재활용 세라믹이 갖는 장점이다. 현재 시판 중인 재활용 세라믹 브랜드 네 가지를 소개한다.


Settle Ceramics

Austin, TX

텍사스에 기반을 둔 세틀 세라믹스(Settle Ceramics)는 ‘가보급 도자기 만들기’를 사훈으로 내 건 회사로 평생 사용할 수 있는 최고의 제품을 생산하는 곳이다. 텍사스 주변에서 채취한 흙을 이용해 수작업으로 제품을 생산하는 세틀 세라믹스에서는 기성품 외에 주문 제작 또한 가능하다.

https://www.settleceramics.com/


East Fork

Asheville, North Carolina

Courtesy of East Fork

놀스 캐롤라이나(North Carolina), 애쉬빌(Asheville)에 위치한 수제 모던 도자기 회사 이스트 포크(East Fork)는 주방 컬렉션 제품에 특화된 회사다. 현지에서 조달한 점토를 이용해 수작업으로 만드는 이스트 포크 제품은 가정 주부뿐만 아니라 유명 식당 셰프들에게도 인기가 높다. 디너 플레이트 세트를 비롯한 기본 컬렉션 외에도 케이크 접시, 사이드 접시, 꽃병, 항아리, 장식용 도자기 등 다양한 제품들이 있다.

https://www.eastfork.com/


Hawkins New York

Made In Portugal

Courtesy of Hawkins New York

뉴욕에 기반을 둔 호킨스 뉴욕(Hawkins New York)은 지속가능한 제품을 생산하는 회사로 재활용 유리, 세라믹 등 다양한 재질을 활용해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내는 업체로 정평이 나있다. 호킨스 뉴욕의 세라믹 식기류는 스타일리시한 디자인과 견고함이 장점이며, 특히 저렴한 가격에 고품질의 가정 용품을 만들기 위해 전 세계 장인들과의 협업으로 제품을 생산한다. 특히 호킨스 뉴욕의 제품 중에서도 포르투갈에서 만든 제품은 디자인이나 품질면에서 가장 우수한 제품으로 꼽힌다.

https://www.hawkinsnewyork.com/search?q=ceramics


Helen Levi

Made In New York

Courtesy of Helen Levi

뉴욕 시 출신의 사진작가이자 도예가인 헬렌 크리스트가우 리바이(Helen Christgau Levi)가 만드는 이 제품은 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는 독특한 디자인과 컬러가 특징이다. 이름 있는 예술가가 직접 수작업을 통해 제작하는 제품인만큼 완성도가 높은 이 제품은 단순히 쿠킹 웨어를 너머 리빙룸이나 욕실 등 집 안 내부에 포인트를 줄 수 있는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손색이 없다.

https://helenlevi.com/


자료 출처: ceramics.org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