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TOUCH storylab

2020년 한 해 동안 최고 수익 유튜버는 누구?

요즘은 ‘1인 크리에이터' 시대다. 세 살 어린이부터 백발이 성성한 어르신들까지 자신만의 방식으로 개인 방송을 만들어 자유롭게 공유하는 미디어 시대에 우리가 살고 있다. 특히 유튜브는 디지털 기기에 익숙지 않은 사람도 접근이 용이해 일반 공중파 방송 보다도 시청률이 높은 대세 미디어로 자리 잡고 있어 유튜브를 이용한 1인 크리에이터 유튜버들의 숫자는 나날이 증가하고, 그들이 벌어들이는 수익은 상상을 초월한다.

그렇다면 지난 2020년 유튜버 중 가장 큰 수익을 올린 사람은 누굴까? 4살 나이에 ‘Ryan World’라는 타이틀로 유튜브를 시작해 현재 5년 차에 접어든 9살짜리 Ryan Kaji 가 2019년에 이어 2020년에도 유튜버 수익 최고 지존의 자리를 고수했다. Kaji는 새로운 장난감을 소개하고 평가하는 프로그램을 매일 운영하고 있는데, 그가 지난 한 해 동안 벌어들인 수익은 약 3천만 달러에 달한다.

Ryan Kaji-image credit Ryan World

2위를 차지한 Mr. Beast 는 최근 2년 동안 인기 급상승한 유튜버로 그가 주로 다루는 컨텐츠는 ‘한 가게 물건을 통째로 구입하기’, ‘만 불 어치 크리스마스 장식 사기’ 등 돈을 물 쓰듯 쓰는 모습을 보여주는 인물이다. 그가 지난해 벌어들인 수익은 약 2천 4백만 불인데 어쩌면 그에게는 돈 쓰기만큼 쉬운 것도 없어 보인다.

Mr. Beast-image credit YouTube

3위에 랭크된 Dude Perfect 라는 친구는 각종 스포츠를 통해 코미디를 보여주는 전형적인 몸개그 형 컨텐츠를 소개하는 유튜버다. 운동 경기 중 다양한 트릭샷이나 스턴트를 선보이며 재미를 유도하는 이 프로그램은 유튜브 스포츠 컨텐츠 중 두번 째로 구독자 수가 많다.

Dude Perfect-image credit YouTube

그 외의 순위권도 대부분 유사한 형태의 놀이 형 비디오가 많고, 그중에는 일반적인 요리가 아닌 세상 온갖 식자재를 이용해 장난처럼 요리하고 기괴한 맛을 소개하는 엉뚱한 방송도 고수익 프로그램에 랭크되어있다.

image credit Statista

Statista 자료에 의하면, 2020년 기준으로 현재 등록된 유튜브 채널은 전 세계 인구의 반 정도에 해당하는 약 37억 9천만 개로 적어도 두 사람 중 한 명은 유튜브 방송을 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그런데 그 많은 유튜버 중에서 최고의 수익을 올린 상위 탑 5가 모두 남성이라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다양성과 개성을 추구하고 서로 인정해주는 시대, 단순히 능력과 실력을 넘어 다소 '이상한 것', '기이한 것', '한심한 것'도 재능으로 통하는 요즘, 나만의 개성을 이용해 컨텐츠도 만들고 수익도 올릴 수 있는 ‘1인 크리에이터’를 시도해보는 것은 어떨까? 새해, 새로운 도전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자료 출처: YouTube, Statista, Forbe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