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Young Choi Editor

2022, 인테리어 디자인 트렌드 5가지


지난 팬데믹 기간 동안 주택 시장은 전에 없이 큰 호황을 누렸고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진 사람들은 집을 수리하거나 실내를 가꾸고 새롭게 단장하는 일에 큰 관심을 쏟았다는 통계 자료가 있다. 암울했던 시간을 보내는 동안 불투명한 미래에 대한 두려움의 크기 만큼 현재를 더욱 즐기고 누리려는 심리적 욕구가 증가했던 것이라는 분석이다. 2022년 인테리어 트렌드 마켓은 사람들의 이러한 심리를 반영해 그 어느 때보다 편안함과 안락함, 단순하고 자연스러운 스타일을 추구하는 디자인을 차용하는 분위기다. 다양하게 변화를 모색하는 트렌드 중에서도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을 미니멀리즘과 맥시멀리즘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대신 소비자의 개인적 취향이 더욱 중시되고 있다는 점과 자연과 환경에 대한 각성과 실천이 반영되면서 자연 친화적인 재질과 디자인을 선호한다는 것이 새롭게 대두되는 포인트다. 2022년 핵심 키 워드 5가지를 바탕으로 한 인테리어 디자인 트렌드를 소개한다.


Curvy Furniture

Courtesy of Happy Interior Blog

코로나19로 오랫동안 긴장되고 경직되었던 시간을 보내고 있는 사람들은 심리적인 안정감과 부드러움을 추구하게 되었다. 이러한 욕구는 실내 가구에도 반영되어 곡선이 많은 Curvy Furniture 대세를 이끌어냈다. 가장자리가 부드러운 가구는 온화하고 포근한 느낌의 여성스러움을 나타낼뿐만 아니라 낭만적인 느낌까지 표출할 수 있어 집 전체 분위기를 안정감 있게 연출할 수 있고, 곡선이 많은 가구가 사람의 인체에도 편안함을 더할 수 있기 때문에 크게 환영받는다. 2022년에는 단순히 Curvy Sofa에 머물지 않고 곡선이 강조된 탁자, 수납장, 의자 등 모든 가구에 이르기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Curvy Furniture는 복고풍의 둥근 모자에서 모티브를 얻은 것으로 빈티지하고 레트로한 무드 역시 2022년 인테리어 디자인의 핵심 키워드 중 하나다.


Retro Style

Courtesy of DigsDigs

레트로풍은 한 두가지 아이템 만으로도 집안을 단장하는 효과를 극대화하기에 충분한 스타일이다. 빈티지 시대의 컬러 벽지, 복고풍 의자, 향수가 느껴지는 그림 한 점에서도 심리적인 안정감을 얻을 수 있다. 지역 플리마켓이나 중고가구 상에서 레트로풍의 컬러나 무늬를 가진 소품 몇 개만 구입해도 가성비 최고의 변화의 누릴 수 있다.


Sustainable & Organic Materials

Courtesy of My City Plants

친환경을 추구하는 전 지구적 대유행은 가구나 디자인 분야도 예외는 아니다. 단순한 인테리어 디자인의 영역을 넘어 가전제품, 난방 및 조명 등의 에너지 효율적인 설계를 고려하고, 재활용, 재사용 또는 인증된 지속가능한 재질로부터 얻은 친환경 재료를 선택하는 것도 꼭 필요한 조건이다. 특히, 목재, 바이오 유리, 재활용 금속 소재의 가구나 소품, 그리고 자연을 상징하는 뉴트럴한 컬러, 그린 컬러의 활용하고 무화학성, 무독성 재질의 페인트나 마감재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시각을 만족시키고 인체 친화적인 가구, 소품들을 이용해 지속가능한 스타일을 추구하는 것이 팬데믹 종식을 앞둔 새 시대에 가장 주목받는 트렌드 중 하나다.


More House Plants

Courtesy of roohome

자연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은 드물다. 자연에서 받은 영감을 바탕으로 집 내부를 디자인하기 위한 노력은 많은 디자이너들이 오랫동안 추구해 온 중요하고도 핵심적인 컨텐츠라고 할 수 있다. 내 집을 좀 더 자연 친화적인 녹색 공간으로 만들어 집 전체의 공기도 정화하고 인체에도 도움이 되는 녹색집을 가꾸는 것은 2022년 가장 핵심적인 인테리어 디자인 트렌드 중 하나다. 계절에 맞는 실내 플랜트를 활용하는 한편, 벽과 천정을 식물로 장식하여 마치 실내가 자연적인 숲의 효과를 끌어내는 방식도 과감히 실행되고 있고, 기존에는 거실을 중심으로 배치되던 플랜트들이 부엌과 침실, 욕실 등 집안 곳곳으로 점차 확대되고 있다. 실제로 플랜트를 돌봄으로써 심리적인 안정감을 찾기도 하고 때에 따라 꽃이 피는 것을 보며 성취감과 기쁨을 얻을 수도 있다는 것이 큰 이점으로 꼽힌다.


Home Office

Courtesy of Oneuseonly

코로나19로 인해 재택근무가 증가하면서 이상적인 홈 오피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필요한 모든 것을 갖춘 넓은 공간을 활용한 홈 오피스부터 거실 한 모퉁이에 접이식 책상을 활용한 홈 오피스까지 다양한 스타일 연출이 가능하다. 외관이 어떻든, 홈 오피스의 목적은 타인의 방해를 받지 않고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현재의 상황에 맞게 기능성, 실용성을 고려하고 한 두 가지의 액센트 소품을 이용해 미적인 감각까지 가미한 홈 오피스를 디자인한다면 일의 효율은 물론 일하는 시간 내내 스트레스를 줄이는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자료 출처: roohome.com, happyinterior.com, decoratoris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