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eather Lee Editor

A Powerful Voice for Climate Justice, ‘Kpop4Planet’

대한민국의 대중음악을 의미하는 K-pop은 이제 전 세계적인 문화로 확대되어 지구 곳곳에 1억 명이 넘는 K-pop 팬덤을 구축하며 다양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 최근 글로벌 K-pop 팬들은 지구가 직면한 글로벌 기후 변화에 맞서 지구를 지키기 위해 다양한 행보를 펼치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사회 문제에 관심을 두고 의견을 소신껏 피력하며 실천하는 한국의 아이돌 스타들에게서 영감을 받아 환경문제에 큰 관심을 두게 되었다. K-pop 팬들이 주도하는 기후 행동 플랫폼 ‘지구를 위한 K팝’(Kpop4Planet-kpop4planet.com)이 지난 3월 론칭되면서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했다. ‘Kpop4Planet’은 K-pop을 좋아하는 팬들이 모여 지구 환경과 기후 변화에 대해 토론하고 행동하는 플랫폼으로 기후 변화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한 캠페인을 주도하고 있으며, 전 세계의 충실한 K-pop 팬덤에 함께 행동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특히 올 11월 영국에서 열리는 제26차 유엔기후변화 당사국총회(COP26)까지 전 세계 팬들과 함께 기후 위기 대응을 촉구하는 목소리를 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K-pop 팬들은 ‘Kpop4Planet’을 통해 전 세계 팬들과 팬덤을 공유하며 선한 영향력을 발휘하여 위기의 지구를 지킨다는 대의를 위해 고군분투하는 중이다. ‘Kpop4planet’에 소개된 K-pop 스타들과 팬덤이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실천한 다양한 활동을 소개한다.

BTS, Courtesy of @kpop4planet Instagram

K-pop 스타들의 기후 변화 대응 활동

2020년 12월, 블랙핑크는 제26차 유엔기후변화 당사국총회(COP26)의 새로운 홍보대사로 위촉되었고 팬들에게 기후 행동을 촉구. 2020년 8월, 레드벨벳은 푸른 하늘의 날 홍보대사로 위촉, 2019년 12월, 폴킴은 기후 위기 비상 행동에 성금을 기부, 2019년 4월, 박지훈은 환경부의 기후변화 홍보대사로 위촉, 2017년 12월, 에릭남공민지는 글로벌 기후 영상제 ’24 Hours of Reality(기후변화현실 24시간)’에서 기후변화에 대해 이야기 함. 2015년 9월, VIXX는 아시아 대표로 ‘앵그리버드 기후 변화 캠페인’에 참여

K-pop 팬들의 기후 정의 실현을 위한 다양한 노력


K-pop 팬들은 기후 위기를 막고 기후 재난의 피해를 입은 커뮤니티를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 EXO-Ls, Blinks, ARMY의 팬클럽은 태국(2019), 인도(2019), 필리핀(2020), 인도네시아(2021)의 태풍 및 홍수로 인해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기부, ARMY는 RM의 생일을 기념하여 나무 심기를 진행. 몬베베, 위니는 몬스타엑스, 원호의 이름으로 90종 이상의 동물을 입양하고 후원. EXO-Ls는 엑소 첸의 이름으로 3개의 숲을 조성. 인도네시아 K-pop팬들은 #SavePapuaForest 해시태그를 통해 파푸아 열대우림 이슈를 공론화. 호주의 K-pop 팬들은 호주 산불을 위한 성금을 모금.

Kpop4 planet이 제안하는 환경 보호 실천법


Kpop4planet은 팬들에게 다음과 같은 다양한 환경 보호 실천법을 제안하고 있다. 일상생활에서 대중교통 이용, 물과 에너지 사용을 줄이고, 모든 자원은 다시 쓰고 재활용하며 일주일에 하루쯤은 육식 없는 날에 도전하기 등의 작은 행동이 더욱 안전한 지구를 만들 수 있다고 촉구한다. 또한 기업과 정부 리더들에게 기후 위기에 신속히 대응해 달라고 강하고 명확하게 요구하면서 특히 정부가 진취적인 기후 정책을 수립하고 기업에 화석연료 사용을 줄이며, 기후 위기로 인한 불평등이 해소될 수 있도록 관심을 기울인다.


지금 거주하고 있는 곳에서 기후 행동에 참여하고 있는 단체 및 개인들과 함께 안전한 지구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캠페인에 참여한다. Kpop4planet을 통해 참여하고 싶다면 지금 바로 소셜 미디어에서 @Kpop4planet@Kpop4planet_Korea를 팔로우하고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고 제안한다. Kpop4planet은 앞으로도 다양한 팬덤과 연대해 자체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다.


자료 출처: kpop4plane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