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Heather Lee Editor

Beyond Coffee! 커피 찌꺼기 활용 방법


커피는 그 어떤 차보다도 많이 애용되는 음료이기 때문에 각 가정이나 커피 전문점 등에서 발생하는 원두커피 찌꺼기는 그 양이 엄청나다. 그런데 음식물 쓰레기 수거 시스템이 잘 되어 있는 한국에서도 원두커피 찌꺼기는 음식물 쓰레기로 버릴 수 없어 일반 쓰레기로 버려진다고 한다. 그러나 원두커피 찌꺼기는 그냥 버리기엔 아까울 정도로 쓰임새가 많아 다양한 방법으로 재활용될 수 있다. 탈취제, 세제, 비료로 쓰일 수 있고 염색 및 스크럽을 만드는 데도 쓰인다. 커피를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건조한 곳에서 1-2일 말리거나 전자레인지에 1-2분 돌려 사용하는 것이 좋다. 원두커피 찌꺼기를 200%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소개한다.


식물 키우기 및 컴포스팅에 활용하기

식물을 키우는 정원, 텃밭, 화분에 커피 찌꺼기를 뿌리면 커피의 풍부한 단백질과 무기질 성분이 천연 비료 역할을 하면서 흙으로 분해된다. 커피로 액상 비료를 만들 수도 있는데, 커피 찌꺼기 두 컵을 5갤런의 물통에 6-12시간 동안 담가 놓았다가 뿌려주면 된다. 커피 찌꺼기를 텃밭에 뿌리면 텃밭에 생기기 쉬운 민달팽이, 달팽이, 그리고 다른 해충 및 토끼 등을 쫓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커피 찌꺼기를 퇴비 더미에 넣어주면 식물 물질을 분해하는 데 필요한 질소 성분을 증가시키고, 다양한 곰팡이가 자라는 것을 막아주며, 커피 성분이 함유된 산성을 띤 퇴비는 분해에 도움이 되는 지렁이가 살기 좋은 환경이 된다.


탈취제로 사용하기

양파와 마늘을 다지거나 생선을 만진 후 커피 찌꺼기로 젖은 손을 잘 문지른 후 헹구면 손에서 나는 냄새를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 냉장고 탈취제로 커피 찌꺼기를 이용할 수 있는데, 완전히 건조된 커피 찌꺼기를 종이컵에 담아 랩을 씌우고 구멍을 뚫은 뒤 냉장고에 넣어서 사용한다. 최대한 신선함을 유지하려면 매달 교체해야 한다. 또한 커피 찌꺼기를 천 주머니에 넣어 옷장이나 신발장 등에 넣어 두면 좋지 않은 냄새를 방지할 수 있다.


기름때 제거용 세제로 사용하기

싱크대나 세면대를 사용하다 보면 기름때가 끼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커피 찌꺼기로 때가 낀 곳을 문질러 주면 어렵지 않게 묵은 때를 제거 할 수 있다. 또한 기름이 묻은 팬을 닦을 때 커피 찌꺼기를 문질러 닦을 수 있는데, 기름기가 많이 묻은 팬을 닦을 때는 찌꺼기와 물을 넣고 끓여준 뒤 세척하면 깨끗해진다.


커피 색깔 활용하기

만약 커피 색깔과 비슷한 마룻바닥이나 가구에 긁힌 자국이 있다면 커피 찌꺼기를 이용하여 잘 안 보이게 만들 수 있다. 커피 찌꺼기를 올리브 오일 한 스푼과 섞어서 한 시간 정도 놓아두면 커피 찌꺼기 속의 탄닌 성분이 기름으로 우러나온다. 면봉을 사용하여 이 염료를 긁힌 부분에 바른 다음 부드럽고 마른 천으로 문질러 긁힌 자국을 제거하고 필요에 따라 반복한다.


스크럽 만들기

바다 소금 한 컵과 마른 커피 가루 한 컵, 코코넛 오일 한 컵을 큰 그릇에 섞어 커피 스크럽을 만들어 밀폐 용기에 보관하여 사용할 수 있다. 이 스크럽으로 거칠어진 피부를 부드럽게 닦아낼 수 있고, 커피의 카페인은 피부 톤을 밝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단 커피의 입자가 거칠기 때문에 얼굴 등 피부 조직이 약한 부위는 피해야 하며 얼굴에 쓰기 위해서는 입자가 고운 에스프레소 찌꺼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자료 출처: thespruce.com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