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OUCH storylab
자연과 사람을 생각하는 명품 가방 4선

요즘은 대다수의 제조업들이 친환경적 소재,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그 어느 때보다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렇다면 과연 진정한 친환경적 소재란 어떤 것일까? 전문가들이 말하는 친환경적 소재란 “일단 재활용이 쉬워야 하고 공정 과정에서 자연에 어떠한 해도 끼치지 않아야 하며, 폐기 후에도 자연 순환이 용이한 것”이라야 한다고 말한다. 패션 업계에도 적지 않은 친환경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진정성 있는 친환경적 소재로 자연에 이롭고 사람에게 편안함과 실용성을 제공하는 명품 브랜드 가방이 있어 소개한다.
Mulberry, Portobello Bag
영국에서 제조된 최초의 100% 지속 가능한 가죽 가방인 Mulberry 가방은 탄소 중립형의 공장에서 공정을 거쳐 제조된다. 포르토벨로 가방은 이음선이 없는 대신 재활용된 에픽 에코버드 실로 마름선이 처리되어 있으며, 국제적으로 공인된 가죽 작업 그룹에 의해 인증받은 소재의 가죽을 이용해 생산된다. 비닐봉지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는 이 가방은 미니멀한 디자인이 특징으로 젊은층에서 인기가 높다. 제품 수익금은 야생동물 보호단체와 서식지를 보존하는 자선 단체에 기부된다고 한다.
Stella McCartney Raffia bag
친환경 명품백의 대명사로 불리는 스텔라 매카트니가 지난 여름 천연 라피아 소재와 비건 가죽을 이용한 그로서리 백을 내놓았다. 스텔라 매카트니 대다수의 백은 폴리우레탄과 페트병에서 얻은 재생 폴리에스테르를 이용해 만든 가죽으로 유명한데, Raffia Bag은 마다가스카르의 야자 섬유 라피아를 이용해 만든 가방에 업사이클된 가죽으로 끈을 이어 달았다. 소재뿐만 아니라 디자인과 아이디어의 가치가 높이 평가받고 있는 제품이다.
Balenciaga, Weekend Bottle Bag
남성들의 취향을 저격한 이 제품은 활동량이 많아지는 주말에 캐리하기 좋은 제품이다. 리사이클 된 나일론 소재의 표면과 올가닉 면 소재의 캔버스를 덧댄 내부에는 발렌시아가 로고가 있고, 탈부착과 조절이 가능한 스트랩에 전면 지퍼 포켓과 내부 슬립 포켓이 있어 매우 실용적이다.
Prada, Econyl Backpack
프라다와 합성고분자섬유 생산업체 아쿠아필(Aquafil)의 제휴 제품(ECONYL® yarn)으로 생산된 Econyl Backpack은 바다에 떠도는 그물이나 어망, 플라스틱 폐기물을 공정해 뽑아낸 폴리아마이드 원사를 이용해 만든 제품이다. 특히, ECONYL® 실은 고밀도화 및 재 고분자화 과정을 통해 품질 손실 없이 무한 재생이 가능하다. 내구성이 뛰어난 신소재의 Re-Nylon인 이 제품은 포켓이 많고 내부 공간이 넓어 아주 실용적이다.
자료 출처: BAZAAR, Stella McCartney, Mulberry, Prada, Balenciag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