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eather Lee Editor

Eco-Tourism을 지향하는 여행 컨텐츠 크리에이터, Neel Wanders


Courtesy of Neel Wanders Instagram

Neel Wanders@Flunking Monkey-Travel contents creator


기후 위기 극복 및 환경 보호를 위해 가치 있으면서도 윤리적인 소비를 지향하고, 폐기물 줄이기를 전파하는 데 앞장서고 있는 ‘에코 인플루언서(Eco- Influencer)’ 가운데 여섯 번째로 소개할 인플루언서는 Neel Wanders이다. 생물학자이자 여행 콘텐츠 제작자인 Neel은 우연한 동남아시아 지역 여행을 계기로 그곳의 다양한 풍경을 담은 사진을 찍어서 블로그 및 소셜미디어에 게재하여 환경 및 야생 동물 보호를 위한 친환경 여행의 중요성에 대해 널리 알리며 전문 여행 콘텐츠 제작자로 활동하고 있다. Neel은 단순히 여행을 즐기는 차원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환경과 야생 동물을 보호하면서도 여행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영향을 추구하는 Eco-Tourism을 주창하고 있다. 팬데믹이 끝나면 여행 수요가 폭발할 것으로 예상되는 시점에서 Eco-Tourism은 필환경 시대에 걸맞은 여행의 가이드라인과도 같다고 할 수 있다.


인물 소개 및 활동내역

Courtesy of Neel Wanders Instagram

원래 생물학자인 닐은 2016년에 처음으로 혼자 동남아시아를 여행하면서 여행 블로그를 시작하고 소셜미디어에 관련 정보를 올리면서 많은 사람들이 그의 여행 블로그와 소셜미디어에 관심을 두게 되면서 현재 인스타그램에 팔로워 13만 5천명을 자랑하는 여행 전문 콘텐츠 크리에이터로 활동하게 되었다. 특히 닐은 생물학을 전공했기 때문에 환경보존과 지속가능성을 염두에 둔 통찰력으로 여행, 소비, 생활방식에 대한 글을 써서 블로그에 올릴 수 있었다. 또한 닐은 기사뿐만 아니라 시각적인 이미지, 비디오 등의 매력적인 디지털 콘텐츠 만드는 것을 즐기면서 여행에 관한 독특한 시각을 부각시키면서 팔로워들을 사로잡는다. 그는 다양한 여행 관련 콘텐츠를 만들어 팔로워들의 여행에 대한 기존의 인식을 바꾸어 여행하는 지역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닐은 여행 콘텐츠를 만들면서 그리스의 바다거북에서 아시아의 코끼리까지 다양한 동물 보호를 위해 일했고, 환경 조사를 수행했으며, 발달 생물학에 대한 논문을 공동 집필하고, 세계 최대의 과학 출판사에서 편집자로 일했다. 뿐만 아니라 그의 이야기가 국제 뉴스 기사에 실렸고 최근 올해의 포토그래피 크리에이터 (Photography Creator of the year) 후보에도 올랐다.

닐은 스리랑카를 여행하면서 관광업계의 그릇된 행태와 환경교육 부족으로 인해 스리랑카의 자연이 훼손되고 있고 생물에도 생존에도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것을 깨닫는다. 따라서 닐은 종을 보호하고 환경을 복원하기 위해서 일하는 우두왈라웨 국립공원(Uduwalawe National Park)과 바다거북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스리랑카 지역 사람들 및 관련 단체와 함께 자연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했다.


Responsible Tourism

Courtesy of Neel Wanders Instagram

닐이 주창하는 Responsible Tourism은 책임 있는 방식으로 체험하거나 참여할 수 있는 관광 형태로 여행을 통해 뜻깊은 경험을 하면서 동시에 여행지의 환경, 사회,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려는 개념이다. Eco-Tourism은 Responsible Tourism 관광의 한 형태로 환경보존, 지역사회, 지속가능한 여행을 통합하여 바라보는 개념으로 Eco-Tourism은 여행이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Sustainable Travel Tips

닐이 제안하는 친환경 여행 팁은 다음과 같다.

  • Avoid planes where possible and take trains.

  • Say NO to plastic and be part of the solution.

  • Research your tour operators fully.

  • Support the REAL local economy purchasing locally made goods, craft and souvenirs

  • DO NOT touch animals. Avoid ‘exotic cuisines’ that include endangered species.

  • Avoid souvenirs from animal products.


자료 출처: flunkingmonkey.com, wanderlust.co.uk, instagram.com/flunkingmonk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