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Nana Huh Editor

Greensumer가 추천하는 친환경 부엌 용품 5가지


산업 혁명 이후 과학 기술이 급진적으로 발전하면서 인류는 물질적 풍요와 생활의 편리함을 다각적으로 누려왔다. 그러나 기술이 발전하고 삶이 풍족해진 이면에는 산업오염의 폐해가 발생했고, 그 정도는 날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최근 들어 전 세계적으로 환경 문제에 대한 심각성이 대두됨에 따라 에너지를 절약하여 환경 오염의 발생을 최소화하고, 제품 생산의 과정에 있어 환경 윤리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런 사회적 움직임은 환경 문제가 ‘우리 모두의 책임’이라는 인식으로 확대되어 ‘그린슈머(Greensumer)’라는 새로운 소비문화 무브먼트를 낳았다. 자연을 상징하는 ‘그린(Green)’과 소비자를 뜻하는 ‘컨슈머(Consumer)’의 합성어인 ‘그린슈머(Greensumer)’는 황폐해진 지구를 살리기 위한 삶을 통한 실천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런 친환경적 소비 흐름에 참여할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 우선 집안 곳곳을 환경 문제로부터 해결하는 착한 제품들로 대체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Silicone Bag

STASHER, www.stasherbag.com, $11.99

STASHER image

연간 일반 가정에서 쓰고 버려지는 지퍼백의 수는 수백 개가 넘는다고 한다. 물론 생활에는 편리하지만 매년 수십억 개의 지퍼백이 만들어지고 있고, 소비되고 버려진다고 생각하면 개선책이 필요해 보인다. 요즘 이 일회용 지퍼백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제품은 바로 STASHER에서 나온 실리콘 지퍼백이다. BPA, PVC, 리드 등 독성 화학물질이 없는 친환경적 보완 용기로 고기나 남은 채소, 소스 등 다양한 식재료의 보관이 가능하며 전자레인지 사용도 가능하고 열에도 안전하다. 세균 발생을 억제하는 실리콘 재질로 3천 번 이상 재사용이 가능하므로 1년에 500번을 쓴다 해도 한 제품으로 6년 동안 쓸 수 있다.


Food Wrapper

PUBLIC GOODS, www.publicgoods.com, $14.00 (3ct)

Public Goods image

합성 화학물질로 인한 환경호르몬 노출의 우려가 있는 주방용품인 랩을 대체할 수 있는 인체에 무해한 랩이 있다. PUBLC GOOD에서 만든 친환경 랩은 유기농 면, 꿀벌의 밀랍, 소나무의 송진, 그리고 식물 기름으로 만들어져 식중독균을 예방해주고 통기성이 뛰어나 음식을 더욱 신선하게 보관해 준다. 자연에서 얻어 다시 자연으로 분해되는 이 랩은 왁스가 녹지 않도록 차가운 물에 씻어야 한다는 점이 있지만 잘 관리하면 1년을 거뜬히 쓸 수 있다.


Dish Washing Bar

NO TOX LIFE, www.notoxlife.com, $8.98

No Tox Life image

액체 형태의 주방 세제가 도입된 이래 그릇에 남아있는 세제를 우리는 1년에 소주 2잔 정도의 양을 섭취하고 있다고 한다. 이런 화학성분과 계면 활성재의 불필요한 섭취를 막고 액체를 담기 위한 불필요한 플라스틱 용기 발생도 없앨 수 있는 고체형 비누를 소개한다. No Tox Life의 주방 비누는 식물과 자연에서 얻은 천연재료로 만들어져 잔여물 걱정 없이 쓸 수 있고 아이들 그릇은 물론 도마, 젖병, 이유식 용기 등 모든 식기에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세정력이 좋아 적은 양의 물로도 깨끗하게 헹궈지며 순한 성분이라 맨손 설거지도 가능한 기특한 제품이다.


Sponge

Three Main, www.threemain.com, $10.95 (6ct)

Three Main image

우리가 알고 있는 설거지 수세미는 대부분은 나일론, 폴리에스터, 아크릴 등의 합성수지로 만든 것이 많다. 화학성분이나 인공색소가 들어가지 않은 Three Main 회사의 수세미는 식물성 셀룰로스 100%로 만들어진 제품으로 자연 생태계를 보전할 뿐 아니라 완벽히 생분해되어 자연으로 돌아간다. 천연 섬유인 삼베, 아가베 그리고 면으로 만들어져 내구성이 뛰어나고 강한 세척력을 자랑한다. 자신의 부피에 10배 이상의 수분을 잘 흡수하기 때문에 금방 부드러워지며 재빨리 건조되는 구조로 세균 번식이 어려워 위생적이고 청결하다.


Paper Towel

Well Earth Goods, www.wellearthgoods.com, $29.00 (12ct)

Well Earth Goods image

미국 Oregon 주에서 생산되는 Well Earth Goods의 Not paper towels는 100% 생분해성 면인 플란넬로 만들어져 몇 번이고 재사용이 가능하다. 천이 부드럽고 흡수력이 좋아 일반적인 키친타올이나 페이퍼 냅킨 대신 사용할 수 있다. 가장자리의 마무리가 뛰어나고 전체적으로 촘촘하고 튼튼하게 제작이 되어 잦은 세탁에도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다. 일반 가정이 종이 타월 소비로 한 달에 약 16불 정도를 지출한다고 가정하면 연간 150불 이상의 절감 효과를 볼 수 있다.

자료 출처:zerowasteoutlet.com, thegoodtrade.com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