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Young Choi Editor

Low Waste Shampoo Bar Soap, 환경 오염 줄이는 고체 샴푸

비누의 기원이 고체 형태의 Bar Soap이었다는 사실은 누구나 잘 알고 있는 상식이다. 비누라는 의미의 Soap은 이렇게 탄생되었다고 전해진다. 로마 사람들이 사포(Sapo) 산에서 짐승을 태워 신에게 제를 드렸는데, 그때 생긴 기름과 재가 강을 타고 흘러갔고, 강 하류에서 빨래를 하던 여인들이 물에서 떠내려온 이 재덩이를 이용하면 쉽게 빨래를 할 수 있다는 데서 지금의 비누가 유래되었다는 것이다. 뭉툭한 지방과 재덩어리였던 비누가 19세기로 접어들면서 액체 형태의 Soft Soap 이라는 닉네임으로 전환되었고, 이 액상 비누는 지금까지 다양한 종류로 진화하며 전 세계 온 인류의 삶 속으로 깊이 스며들게 되었다.

액상 비누는 딱딱한 고체 형태의 비누 보다 사용이 편리하고 빠르게 거품을 낼 수 있어 인기가 높지만, 인체에 유해한 화학적 성분이 녹아 있을 뿐만 아니라, 지구 환경 문제의 주범으로 꼽히는 플라스틱 용기 배출의 문제로 인해 인류는 다시 기원전 고체 비누의 시대로 전환하지 않으면 안될 위기에 놓였다.


미국 쓰레기 매립지에는 매일 150만 개의 샴푸 통 쓰레기가 쏟아지는데, 이는 연간 5억 2천 2백만개에 달하며, 그중에서 겨우 20% 남짓만 재활용된다고 한다. 당장 욕실을 둘러봐도 샴푸, 컨디셔너, 바디 샴푸 등 플라스틱 용기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시중에 판매되는 대다수의 고체 샴푸는 화학 성분은 물론이고 동물성 지방 대신 천연 식물성 재료를 이용해서 만들기 때문에 인체와 모발에는 물론이고 수질 오염, 환경 오염과 같은 병폐를 방지할 수 있다. 또한 내용물을 담을 컨테이너가 따로 필요하지 않고 사용이 아주 용이하다. 또한 일반적인 고체 비누 1개는 액상 샴푸 한 병 반 정도의 용량과 비슷하므로 경제적으로도 훨씬 이익이다. 일상에서 환경 오염을 막을 수 있는 가장 손쉬운 방법 중 하나인 고체 샴푸로의 전환은 사람과 자연 모두를 살리는 작은 시작이 될 수 있다. 시중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천연 고체 샴푸 5가지를 소개한다.


J.R. Liggett's Virgin Coconut & Argan Oil Shampoo Bar

Courtesy of J.R. Liggett's Shampoo Bar

촉촉한 코코넛과 올리브 오일이 함유되어 있는 J.R. Liggett 샴푸에는 강화 아르간 오일(Argania spinose)이라는 성분까지 함유되어 있어 머리카락을 튼튼하고 건강하게 유지해 준다. 또한 항산화제가 풍부한 비타민E가 자외선과 오염으로부터 모발의 피해를 막아준다. 빈티지한 디자인의 제품 포장도 플라스틱 사용을 피하기 위해 종이를 이용했다.


Heali Kiwi Shampoo for Dandruff or Scalp Problems

Courtesy of Ethique

아마존에서 최고급 샴푸 바로 분류하여 판매하고 있는 제품 중에 포함된 Ethique Heali Kiwi Shampoo는 두피 문제를 치료하기 위한 특화된 제품이다. 이 샴푸에는 니엠(neem, 인도 지역에서 자라는 나무)과 카란자 오일을(Karanja,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서식하는 관목) oil 이 함유되어 있으며, 특히 비듬이 자주 생겨 고민이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 제품에 함유된 귀리 성분은 두피를 진정시키고, 가려움증을 치유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제로 웨이스트를 실천하는 친환경 브랜드 Ethique 3.5온스 바 샴푸에는 유기농 원료, 부드러운 버진 코코넛 오일이 들어 있고, 아르간 나무의 견과류에서 손으로 직접 추출한 '원더 오일'이 함유되어 있어 건조하고 헝클어지기 쉬운 머리카락에 생기와 활력을 불어 넣어준다.


Lush Seanik Shampoo Bar

Courtesy of Lush

Lush Seanik Shampoo는 바닷 속 미역에서 추출한 성분을 이용해 만든 제품으로 성분 내에 농축된 미네랄, 비타민, 아미노산, 단백질, 그리고 지질의 농도도 감께 가지고 있으며 이들은 모두 피부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성분들이다. Lush는 11가지의 서로 다른 종류의 샴푸 바를 생산하지만, 특히 머리카락이 힘이 없고 가늘고 약한 경우에 매우 효과적으로 알려져 있다. 샴푸 속에 동배난무 오일을 첨가해 푸석한 머릿격을 매끄럽게 만들어 주며 특히 사이프러스의 상쾌한 향기가 심신을 안정시키는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SKIN GRAMMAR Sweet & Gentle Shampoo Bar

Courtesy of Skin Grammar

Skin Grammar Shampoo는 두피 각질과 피지를 시원하고 산뜻하게 클렌징해주는 고농축 약산성 고체샴푸로 각 두피 덩어리의 36.1%, 두피 피지의 93.82%를 개선하여 지성 두피와 건조한 모발을 보호하며, 비건 성분만으로 만들어진 제품이다. 이 회사는 플라스틱을 완전히 배제한 제품과 패키지를 사용하는 회사로 잘 알려져 있으며,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일하는 지속가능한 환경에서 제작된 친환경 라이프스타일 제품이다. GMO가 들어 있이 않으며, 제조설비, 공정 청결도 조사 등에서도 좋은 등급을 받은 제품이다. 두피 각질과 피지를 완화해 두피를 개운하게 만들어주는 장점이 있고, 디자인은 그립감을 고려해 아치형으로 제작했기 때문에 사용이 편리하다.

552M Shampoo Bar Odacité

Courtesy of Odacité

552M Shampoo Bar는 식물 추출물, 마법의 오일 등을 함유한 최고의 효능을 자랑하는 친환경 샴푸로 신선함과 순결함을 컨셉으로 판매되는 제품이다. 이 회사는 실제로 사람을 대상으로 제품을 테스트하고 동물에게는 테스트하지 않으며, 특히 PETA 인증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기업이다. 이 제품은 필러, 파라벤스, 나노 입자, 석유 화학, PEG, 합성 향수 , 염료, 페녹시에탄올을 절대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 수제 샴푸다.


자료 출처: allure.com, theearthlingc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