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OUCH storylab

2020년 사라지는 매장들 Disappearing Retailers

전부터 온라인 쇼핑의 지속적인 증가로 인해 리테일 매장의 축소 소식이 쇼핑가에 심심찮게 흘러나오기 시작했는데, 이번 COVID-19의 기습은 어마어마한 폐업과 매장 축소 사태를 예상보다 훨씬 앞당기는 결과를 불러왔다. 최근 Coresight research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미국 내 2만~2만5000여개의 점포가 영구적으로 셔터를 내릴 있으며, 현재까지 4,000개 이상의 점포가 문을 닫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지는 경기침체를 감안할 폐쇄될 업체들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사회적 거리두기를 최대한 유지하면서 끝까지 경영을 이어갈 방법을 모색 하느라 안간힘을 쓰는 업체들도 적지않다.

Google Photo

고가의 럭셔리한 제품들을 판매하는 것으로 유명한 백화점 Nieman Marcus의 파산을 시작으로 J. CREW, JC Penny 등 파산보호 신청을 기업들이 줄을 잇고, 이미 파산한 스포츠용품 소매업체 Modell's는 막판 떨이 판매마저 중단하고 전국 모든 점포를 폐쇄했다. 이러한 리테일 업체의 축소는 온라인 상거래에 촛점을 맞추는 마케이팅 전략으로 대체될 전망이다. 현재까지 파산 점포 폐쇄와 규모를 축소한 업체들을 소개한다.


Nordstrom: Nordstrom은 지난 6월, 미국 내 16개의 백화점을 닫고 이와 함께 Nordstrom이 소유한 디자이너 브랜드 Jeffrey designer apparel stores 3곳을 영구히 폐쇄한다고 밝혔다.

image credit fortune

MACY’S: 백화점 업계의 대모라고 있는 Macy’s는 기업의 본사인 뉴욕 맨하탄 지점만 그대로 유지한 향후 3년간 125개의 점포를 폐쇄하고 수천 개의 일자리를 축소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또한 전국 여러 곳에 산재해 있는 고객 서비스 센터를 대폭 폐쇄하고 통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Sears & K Mart: 2004년 Sears를 매입한 K Mart 는 올해 Sears 50여개와 K Mart 150개 가까이를 폐쇄할 계획이다.

official image

Signet Jewelers: 흔히 쇼핑몰에서 자주 볼 수 있었던 보석상 Kay Jewelers, Zales, Jared, H.Samuel, 그리고 Piercing Pagoda 유사한 업체 150개 매장과 영국의 80개 매장이 이미 폐쇄되었고, 올해 안으로 150개 매장을 추가로 폐쇄시킬 계획이다.


GAP: 부진한 매출 실적으로 인해 2021년 까지 230여개의 매장 축소를 공언한 있는 GAP은 이번 COVID-19 사태를 맞으면서 애초의 계획보다 범위를 더욱 확대해 전역과 영국, 캐나다, 일본, 그리고 프랑스 매장들까지 전폭적으로 폐쇄시켰다.


ZARA: 중저가 패스트 패션 소매업체로 젊은 소비자층의 사랑을 받는 세계적인 기업 자라는 향후 2년 매출이 부진한 점포 1,000~1,200개의 점포를 폐쇄하고 대신 온라인 판매 전략에 자원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어느 지역 어느 지점이 폐점될 것인지는 추후 발표할 계획이다.


EXPRESS: 중저가 패션 유통업체 익스프레스도 2022년까지 리테일 매장 100곳을 영구히 폐쇄하기로 결정했다.

official image

Forever 21:틴에이저와 젊은 여성들의 사랑을 받던 패스트 패션 메가 체인 포에버 21은 사실 지난 2019년 10월에 이미 파산보호 신청을 했으며, 이후 미국 매장 178개를 폐쇄했고 남은 매장 100여개도 차차 폐점할 것이며 앞으로는 온라인 거래에만 매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Guess: 의류 액세서리 브랜드 Guess는 향후 18개월 동안 북미와 중국에서 약 100개의 매장을 닫을 계획이다.


Destination Maternity: 임산부들이 즐겨 찾는 업체인Destination Maternity는 2019년에 이미 파산보호 신청을 상태였으며 올해 183개의 매장이 이미 폐업에 들어갔다. 매장 축소를 감내하는 대신 온라인 소매업을 더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The Children’s Place: 키즈 의류 소매업체 The Children’s Place는 지난6월 미국, 캐나다, 푸에르토리코에 있는 920개 점포 중 300개를 폐쇄한다고 발표했는데, 올해는 200개를 추가적으로 폐쇄하고, 2021년에는 100개 정도를 폐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Tuesday Morning: 클로즈아웃 할인점인 Tuesday Morning은 지난 5월에 이미 파산 신청을 했으며 전역의 700여개소 중에서 230개 점포를 폐쇄할 계획이다.

image credit wikipedia

Victoria’s Secret: 란제리 소매업체인 빅토리아 시크릿은 미국 약 1,100개의 매장을 소유하고 있는데 Victoria Secret모회사인 L Brand는 지난 5월 미국과 캐나다에 있는 250개 지점 중 60여개를 폐쇄할 계획이며, 추후 많은 매장을 영구히 폐쇄할 것이라고 밝혔다.


Pier 1 Imports: 중저가의 가구 및 홈데코 업체로 인기가 높았던Pier 1 Imports는 매출 감소로 인해 올 1월 부터 미 전역에 있는 매장의 반 정도에 해당하는 약 450개 점포를 영구히 폐쇄할 계획이다.


Bath & Body Works: 각종 생활도구들을 한자리에서 구매할 수 있는Bath & Body Works의 모회사인 L Brand는 지난 5월, 미국 내 매장 50개와 캐나다 1개 지점을 영구히 폐쇄하고 대신 올해 안으로 입지가 좋은 자리를 모색해 26개의 새로운 매장을 오픈할 계획이다.


PAPYRUS: 각종 카드와 종이문구로 유명한PAPYRUS는 이미 파산 신청을 하고 미국과 캐나다 전역의 254개 점포를 모두 폐쇄했다.

image credit star tribune

Hallmark: 종이카드, 홈 데코, 기프트 등을 판매하는 Hallmark는 미국 내 12개 주에 걸쳐 적어도 16개 이상의 매장이 영구 폐쇄된다고 전했다.


Boss: 전자제품 브랜드 Boss가 미국, 미국, 유럽, 일본, 호주 등에서 119개 점포를 모두 폐점하고 온라인 유통에 주력하기로 했다. 대신 약 130개의 새로운 매장을 다시 오픈할 예정인데, 중국과 아랍에미리트, 인도와 한국까지 확대된다고 한다.


GameStop: 비디오 게임 리테일 GameStop 체인은 2019년 부터 매장을 축소해오고 있는데 이번 코로나 사태로 인해 약 320개에 달하는 매장을 폐쇄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Starbucks: 세계적인 커피 대기업 Starbucks는 올해 안에 미국과 캐나다에 약 400여개의 매장을 폐쇄하고 대신 변화에 맞는 편리함과 신속한 서비스를 모토로 하는 새로운 형태의 영업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