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eather Lee Editor

Zero Plastic Life를 위하여


플라스틱은 사용되기 시작한 후부터 그 편리함 때문에 일상생활의 곳곳을 파고들어 모두가 플라스틱을 손쉽게 사용하는 데 익숙해져 있다. 그러나 플라스틱은 자연적으로 분해되지 않기 때문에 사용하고 버려지면 지구 어딘가에는 존재하면서 오염을 초래하고 있어 플라스틱 오염 문제는 지구가 당면한 가장 심각한 환경 문제 가운데 하나다. 미국의 한 연구팀에 따르면, 플라스틱이 대중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1950년부터 2015년까지 생산된 플라스틱 총량이 무려 83억 톤에 이르러 이미 지구는 플라스틱으로 넘쳐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플라스틱을 재활용하거나 재사용할 수 있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플라스틱 사용 자체를 줄여나가는 것이다. 플라스틱 없이 살아가는 것이 쉽지 않지만, 발상을 전환하면 얼마든지 가능한 Plastic Zero Life를 위하여 실천 가능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소개한다.


플라스틱병에 담긴 물 마시지 않기

플라스틱병에 넣은 물은 플라스틱 성분이 물에 스며들 수 있고, 병에 물을 넣고 운송하는 데 엄청난 에너지가 쓰이며, 대다수의 제품은 단순히 여과된 수돗물일 뿐이다. 그러므로 집을 나서기 전에 스테인리스 스틸 병 또는 스테인리스 스틸 여행용 머그잔에 마실 물을 채워서 나가는 습관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재사용 가능한 플라스틱병 역시 화학물질이 포함되어 있고 알루미늄 병에는 에폭시 수지가 들어 있어 브랜드에 따라 물에 스며드는 제품도 있기 때문에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식품용 플라스틱 용기 사용 자제하기

대다수의 플라스틱 식품 용기는 BPA가 없다고 광고되지만, BPA 대신 사용되는 화학물질이 동일한 유해성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BPA 성분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고 해서 반드시 안전한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가정에서 음식물을 보관할 때 유리나 스테인리스 스틸 용기를 사용하고, 도시락을 쌀 때는 플라스틱 용기 대신 스테인리스 스틸 용기, 유리 용기 혹은 천으로 만든 주머니 등을 이용하여 도시락을 싸는 것이 좋다. 또한, 식당에서 테이크 아웃 할 때나 남은 음식 포장을 위해서도 유리나 스텐인리스 스틸 용기를 가져가 담아오는 것이 바람직하다.

마트용 플라스틱 봉투 대신 에코백 사용하기

마트에서 나눠주는 플라스틱 백 대신 집에서 미리 에코백을 가져가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에코백은 천으로 된 것을 구입해서 사용하거나 직접 만들 수 있고 재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된다.


플라스틱 포장 없이 식품 구입하기

Whole Foods나 지역 정육점에 컨테이너를 가져가서 고기나 델리, 조리된 식품을 구입할 수 있다. 또한 파머스 마켓이나 내추럴 푸드 스토어에서 신선한 빵을 포장하여 판매하지 않는 경우도 있음으로 빵을 포장 없이 구입하여 자신의 천 가방에 넣어서 단단히 묶으면 신선하게 유지 시킬 수 있고, 가정에서도 각종 컨테이너에 보관하면 된다.


로컬 파머스 마켓에서 장 보기

유명 체인 마트 대신 로컬 파머스 마켓을 이용하면 지역 상권의 경제도 살리고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는 데도 도움을 얻을 수 있다. 파머스 마켓에서 파는 과일과 야채에는 대부분 스티커가 붙어 있지 않고, 베리류나 체리 토마토 등 과일이나 야채를 용기나 가방에 담아 가져올 수 있다. 만일 플라스틱 용기에 담긴 과일이나 야채를 구입한 경우에는 나중에 판매자에게 플라스틱 용기를 돌려주는 것도 플라스틱을 줄이는 좋은 방법이다.

Bulk Bin에서 구입하기

거주하고 있는 지역에서 대용량 빈에서 식품을 덜어 팔아 소비자의 가방이나 용기에 담아갈 수 있는 곳을 찾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쌀을 비롯한 다양한 곡물, 파스타, 콩, 씨앗류, 견과류, 모든 종류의 밀가루, 베이킹소다 비롯한 다른 건조된 베이킹 재료들, 시리얼과 그라놀라, 프레첼, 칩, 약간의 사탕, 두부, 오일, 견과류 버터, 올리브, 허브, 차, 커피 등이 대용량 빈에서 판매되고 있다. 예를 들면, 뉴욕, 뉴저지, 펜실베니아, 메릴랜드, 버지니아에 여러 지점을 갖고 있는 MOM’s Organic Market에서 대용량 옵션으로 살 수 있다.


데워 먹는 냉동식품 구매 줄이기

대부분의 냉동식품은 용기로 플라스틱을 사용한다. 종이로 만들어진 것처럼 보이는 트레이 역시 플라스틱 코팅이 되어 있다. 그러므로 냉동식품을 줄이는 것이 플라스틱 쓰레기를 줄임과 동시에 건강도 지킬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자료 출처: Greenpeace.org/korea, myplasticfreelife.com